가덕도·밀양 포함해 입지선정 중…6월에 최종발표
국토부, 영남권신공항 입지 6월 발표
12일 연합뉴스 취재결과 대구·경북·울산은 밀양을, 부산은 가덕도를 밀고 있으며 경남도는 유치경쟁을 하지 않고 정부용역 결과를 수용하기로 한 5개 지자체 합의를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후 2시 코레일 서울지역본부 회의실에서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해 그간의 연구결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한다.
김해공항은 2023년이면 활주로 용량이 포화하기에 국토부는 작년 6월 영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발주했고 올해 6월 말 최종 입지를 선정한다.
연구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밀양과 가덕도를 포함해 다수의 후보지를 대상으로 공역·기상·환경·소음·장애물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 중이다.
영남권신공항 건설은 2003년부터 논의됐다. 대구·경북·경남·울산 등 4개 지자체는 밀양에, 부산은 가덕도에 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팽팽히 맞서던 중 국토부 입지평가위원회가 2011년 두 지역 모두 부적합하다며 백지화를 선언했다.
이후 국토부가 2014년 8월 영남지역 항공수요 조사결과 김해공항 용량 포화가 예상돼 대책이 필요하다고 발표하면서 신공항 건설에 재시동이 걸렸다.
5개 지자체 단체장은 2014년 10월 1차 공동성명, 2015년 1월 2차 공동성명을 통해 국토부가 내놓는 용역결과를 따르겠다고 약속했다.
국토부는 이날 중간보고회에서 구체적인 후보지를 공개하지는 않는다.
김해·대구·울산·포항공항의 시설현황과 항공수요, 기존연구자료 검토결과와 입지평가를 어떤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설명하고, 영남 5개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한다.
대구·경북은 접근성·주변 산업단지와 연계효과 등을 고려할 때 영남권신공항이 밀양에 들어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울산시 역시 "이번에 내부 검토를 거쳐 밀양 신공항을 공식 지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입지 평가항목에 ▲ 신공항 접근성 ▲ 공항운영 안정성 ▲ 공항 건설과정에서의 환경훼손 여부 ▲ 조성원가 ▲ 활주로 규모를 반영해 달라고 요구한다.
반면 부산시는 가덕도에 신공항을 만들면 24시간 운영이 가능하고 공사기간에도 민원이나 환경훼손 우려가 없으며 완공 이후에도 소음민원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또 부산시는 밀양에 공항을 만들려면 10개 이상 산봉우리를 자르는데 12년6개월 이상 걸려 실현성이 떨어지고 200만평 공항부지 성토와 산 절취에 따른 각종 민원 발생, 환경훼손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경남도는 "정부 결정을 따르기로 5개 지자체가 약속한 만큼 발표를 기다려야 한다"며 "지자체 간에 심하게 유치경쟁을 하고, 정치쟁점화하면 또다시 무산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른 시·도와 달리 부산이 민간단체 세미나 등을 통해 유치경쟁을 하는 모습이기에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입지선정이 공정하게 이뤄지도록 용역기관에 일임하고, 최종 발표시점까지 보안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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