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29일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함께 외부감사인을 대상으로 '2022년도 온라인 회계현안설명회'를 12월 13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설명회는 매년 결산감사를 앞둔 12월 중 개최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코로나19 상황 등을 감안해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있다.
설명회에서는 회계감독 현안 및 감독방향을 공유하고 기말감사시 유의사항을 안내함으로써 감사품질 제고를 유도한다. 기말감사시 유의사항은 심사‧감리결과 주요 지적사례, 중점심사 회계이슈, 감사인 선임・지정 관련 등이다.
설명회에서는 회계감사 업무 및 제도 관련 애로사항과 현안사항을 수렴하는 등 감독기관과 회계업계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온라인 설명회 종료 후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 업무자료-회계-회계질의)를 통해 문의사항에 신속히 답변할 예정이다.
주요 발표내용을 보면 회계감독 현안과 향후 감독방향 등이다. 외부감사시장의 현황과 위험요인을 진단하고 감리절차 선진화 방안의 세부 시행방안 및 향후 회계감독 방향을 설명한다.
2022년 회계심사‧감리결과 주요 지적사례 및 유의사항과 관련해서는 주요 계정과목‧유형별 감사절차 소홀 등 지적사례를 설명하고, 감사인에게 재발방지 및 철저한 감사절차 준수를 촉구한다.
2023년 중점심사 회계이슈 및 유의사항 발표에서는 2023년에 중점 점검할 4가지 회계이슈를 설명하고 관련 오류사례, 유의사항 등을 안내한다. 네 가지 이슈는 수익인식,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실재성과 현금흐름표 표시,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손실충당금, 사업결합 등이다.
2022년 감사인감리 결과 주요 미비점 및 유의사항 시간에는 감사인감리 결과 주요 미흡·유의사항 및 모범사례를 설명하고 품질관리시스템의 철저한 운영을 통한 감사품질 제고 노력을 촉구한다.
지정제 개편 등 주요내용 및 감사인 선임시 유의사항 발표에서는 최근 감사인 지정제도 개편사항과 지정제도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감사인 선임절차, 보고기한 등 감사인 선임 관련 유의사항을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