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상품 출시...기존 손보사와 한판승부
26일 삼성.대한.교보.녹십자생명 등 생보사는 상반기 중에 실손형 민영 의보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어서, 기존 민영 의료보험을 영업하고 있는 손해보험사들과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상품은 의무보험인 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의료비를 실제 들어간 액수만큼 지급한다.
이는 건강보험에 가입했더라도 비법정 급여와 법정 급여 중 본인 부담분은 직접 돈을 내야 되는 것을 보장하는 것이다.
생보사 관계자는 "새 정부가 민영 의보 활성화에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기대감이 높다"며 "이에 따라 생보사들이 최근 민영 의보 시장 적극 진출을 시도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손보사들은 현재 종신보험 또는 질병.상해보험에 특약을 얹는 형태로 민영 의보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대한생명은 지난달 민영 의보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상품을 개발 중이며 상반기 중 출시를 검토 중에 있다.
또 삼성생명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작업을 진행 중이지만 다소 늦춰질 수 있다고 밝혔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업체 간 과당 경쟁을 막기 위해 상품 표준화가 이뤄져야 하고 중복 가입을 방지하기 위해 보험사 간 가입자의 정보 공유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이런 장애 요인들은 바로 해결될 것이며 상반기 중 에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녹십자생명 역시 올 상반기 판매 목표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녹십자는 이를 계기로 '건강보험 전문회사'라는 브랜드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생보사들도 그동안 후발 주자로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체계화된 질병 발생률 통계가 필요하다는 등의 이유로 상품 출시를 미뤄왔다.
여기에 보건복지부가 유시민 장관 시절에 민영 의보의 보장 범위를 제한하겠다고 나선 것도 발목을 잡았다. 지나친 보장이 과잉 진료 등과 같은 도덕적 해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이유였다.
그러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건강보험의 재정 안정화 차원에서 민영 의보의 활성화 방침이 흘러나오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특히 적정한 질병 발생률 산출에 필요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질병정보 공유 문제도 인수위에서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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