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회사 자체감사 역량 제고....감사담당자 80여명 참석
금융감독원은 ’24.12.12.(목) 14시, 보험회사를 대상으로 「’24년 하반기 내부통제 워크숍」을 개최했다.
내부통제 워크숍은 보험회사의 자체감사 역량 제고 등을 위해 ’15년부터 반기별로 실시하고 있으며, 금번 워크숍에는 보험회사 감사담당자 80여명이 참석했다.
금융감독원은 단기실적 중심의 출혈경쟁은 보험회사 건전성 악화 및 소비자 피해로 연결될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상품감리 과정에서 확인된 과도한 보장설계 사례를 공유하는 등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이 외에, 보험개혁회의 주요 추진과제 및 최근 제정된 금융사고 예방지침을 설명하고,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독려했으며, 최근 내부감사협의제 점검결과를 토대로 보험회사의 취약부문 및 개선 필요사항을 설명하는 등 내부통제 중요성을 환기했다.
금일 워크숍은 금융감독원과 보험업계가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소통의 장이 됨과 동시에, 新회계제도 도입 이후 보험상품 개발‧판매 과열 등 우려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내부통제 인식이 제고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금융감독원은 내부통제 워크숍, 간담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보험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는 한편, 건전한 보험질서 확립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해 보험회사의 내부통제 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日刊 NTN(일간N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춘규 기자
choongyulee@intn.co.kr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