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05 (일)
“CJ·홈플러스의 친환경 달걀, 실은 ‘공장식 생산’”
“CJ·홈플러스의 친환경 달걀, 실은 ‘공장식 생산’”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5.10.0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보호단체, CJ·홈플러스 ‘허위·과장 광고’로 공정위에 신고

CJ제일제당과 홈플러스 등에서 판매하는 고가의 친환경 달걀 제품 상당수가 사실은 공장식 축산에 의해 생산된 것이라는 주장이 시민단체로부터 제기됐다.

시민단체는 이러한 행위를 저지른 업체들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기로 했다.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와 녹색당, 동물의 권리를 옹호하는 변호사들 등 3개 단체는 1일 오전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제일제당과 홈플러스를 공정위에 허위·과장광고 행위로 신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 시민단체에 따르면 현재 판매 중인 홈플러스의 ‘Green Life 방사 유정란’ 포장지에는 초원에서 방목하는 닭과 농장의 사진과 함께 ‘방사 유정란은 깨끗한 자연환경에서 암탉과 수탉이 어울려 낳은 생명을 존중한 안전한 계란’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CJ제일제당의 ‘더 안심 건강란’에도 초원에 방목 중인 닭·농장 사진을 배경으로 ‘맛있는 자연주의 프레시안’이라는 표시가 돼 있다.

김현지 카라 활동가는 “지난주 일부 현장을 방문해 확인한 결과 두 회사 제품 모두 닭을 초원에서 방사하지 않고 있었고 홈플러스 농장에서는 평지에서 사육하는 평사 방식으로, CJ제일제당 농장에서는 배터리 케이지에 가둔 채 키워 달걀을 생산하고 있었다”이라고 말했다.

배터리 케이지(Battery cage)는 철창 케이지를 겹겹이 쌓아 올린 구조물에 동물을 사육하는 방식으로, 보통 가로 0.5m·세로 0.5m 철창에 암탉 6마리를 넣어 사육한다.

닭 1마리에 주어지는 공간은 A4 용지 1장의 3분의 2 수준에 불과하다.

장서연 변호사는 “이번 공정위 신고는 그동안 기업들이 축산농장 동물의 사육방식에 대해 실제와 다른 허위·과장 광고로 부당한 이득을 취해온 관례에 제동을 걸기 위한 것”이라며 “공정위가 유사 사례에 대해서도 전면 조사해 개선할 부분을 개선하고 사육환경 표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