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2:25 (토)
기로에 선 한길TIS ‘쿼바디스’
기로에 선 한길TIS ‘쿼바디스’
  • kukse
  • 승인 2012.04.02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체제 수성인가 세무사회 흡수통합 인가
“현 체제로 운영될 것인가” “한국세무사회로 흡수 될 것인가”
전산법인 한길TIS의 운명을 놓고 세무사회와 세무사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정구정 회장을 비롯한 현 집행부는 경영권 확보를 위해 현재 18.64%의 주식지분율을 50.1%로 늘려야한다는 주장인 반면 대부분의 주주(회원4410명)는 흡수명분이 불투명하다며 반대하고 있다.
경영권 확보냐. 현행대로 운영되느냐의 갈림길은 오는 6일 결판난다. 신주 액면할인발행 건을 지난달 27일 한길TIS 주주총회에 붙인 결과 표결에서 부결됨에 따라 마지막 기대는 회원주주의 주식양도다. 액면가 1만원 주식이 73%할인 되어 2700원에 양도해야하는 데드라인이 6일로 잡혀있기 때문이다.
현 집행부의 경영권확보에 따른 당위성과 한길의 흡수를 반대하는 주주들의 입장과 쟁점은 무엇인지 짚어본다./ 편집자 주

◇세무사회 한길의 경영권확보 왜?
한국세무사회는 한길TIS 주식의 50.1%를 확보해 안정된 경영권을 바탕으로 계획적인 사업추진과 이를 통해 경영정상화를 이뤄내기 위한 포석으로 ‘주식 액면미달 발행’건을 지난달 한길 주주총회에서 안건으로 내놓았다. 표결결과 부결됐다.
이날 세무사회관 대강당에서 주주 436명(위임주주 포함)이 참석한 가운데 제3기(2011.1.1.∼12.31.) 정기주주총회를 개최, 액면가 1만원보다 73% 할인된 2700원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액면미달발행’ 건을 표결 처리했으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지 못해 부결됐다. 발행예정주식의 총수를 120만주에서 250만주로 늘리는 안건 역시 부결됐다. 투표 결과 찬성은 25.07%에 그친 반면 반대는 28.5%에 달했다.
대부분의 세무사 회원은 찬성 하였으나, 각각 14.2% 씩 보유한 기업주주인 노틸러스 효성과 SK C&C에서 반대표를 던졌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이날 주총에 참석한 주주 회원은 전체 4410명 중 1%도 되지 않는 44명에 불과했으며, 세무사회가 주주 회원들에게 위임장 제출을 독려했으나 전체 주주의 5.26%인 396명만 집행부의견에 따른다며 위임의사를 밝혀 왔다.
이번 표결 결과는 세무사 회원(52.24%)과 세무사회(18.64%)가 한길TIS 주식 총수의 70%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도 이같이 회원들의 참여가 저조한 상황에서는 경영권 확보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줬다. 한길TIS를 세무사회의 실질적인 전산법인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세무사회가 반드시 50.1% 이상의 지분을 가져야 하는 당위성이 입증된 것이다.
주주총회에 앞서 정구정 한길TIS 이사회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회원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사업 등 다양한 수익사업 전개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세무사회가 한길TIS의 50.1%의 지분을 확보해 명실상부한 한국세무사회 전산법인이 되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면서 “현재 1만여 회원중 4400명만 한길TIS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매년 6백명씩 회원증가가 이뤄져 10년 후에는 회원 중 20%만 한길의 주식을 가지게 되면 전산법인 경영지원에 대해 주식 보유·비보유 회원간의 의견 충돌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비상장주식 재평가(김완일 세무사)에서 한길은 2700원의 평가를 받았다.
할인발행 주식을 세무사회가 전량 사들인다면 모두 9억7200여만원이 소요된다. 할인발행에 세무사회만 참가하고 기존 주주 전원이 신주인수를 포기하는 경우 이 돈을 들이면 세무사회가 50.1% 정도의 지분으로 과점주주가 될 수 있다는 계산이다.
그러나 할인발행으로 배정되는 주식을 기존의 다른 주주들도 인수를 할 경우 세무사회가 50% 이상의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예산이 필요한 게 현실이다.
세무사회가 전산사업을 해야 하고, 또 본격적으로 추진하려면 한길이 필요하다는 것은 많은 회원들이 공감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현재 세무사회가 보유한 지분으로 한길에게만 일거리를 준다는 것은 한길의 주주인 회원(4410여명)과 비주주 회원(5300여명)간의 이해가 충돌하는 문제가 생긴다는 게 현 집행부의 생각이다.
문제는 또 있다. 세무사회가 미래 비전 있는 사업을 펼쳐 한길을 탄탄한 흑자기업으로 성장했을 경우 주식가치가 올라가게 되면 회원주주들이 외부 기업 등에 주식을 팔 경우 언제든지 경영권이 넘어가게 된다는 점에서 자칫 남 좋은 일만 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도 있다는 판단도 작용하고 있다.
한길이 3년간 경영성과가 좋지 않아 크게 적자가 났고, 이대로 가면 올 연말이면 주식가치는 더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더 이상 방치할 경우 세무사회가 출자한 10억4900만원(18.64%)도 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한길을 살려야 한다는 당위성을 갖고 있다.

◇경영권 보호 배수진에 반대도 많아
세무사회가 한길TIS주식소유 지분율 50.1% 이상소유해야 한다는 논리와 발상은 대단히 잘 못됐다는 주장이다.
K세무사는 “현재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길에 대한 미래비전이 있다면 비전을 먼저 제시한 후 흡수통합을 해야지 비전을 제시 않고 회원주주들의 주식양도 또는 헐값 신주발행 및 인수를 해야 한다는 집행부의 논리는 경영원칙에 맞지 않다. 사업비전 없는 경영권확보는 사상누각에 불과하며, 집행부의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길TIS의 지분구조는 개인세무사 54%, 세무사회18%를 합하면 모두 72%로 현재도 한길에 대한 인사권과 감사권, 경영권을 마음대로 행사할 수 있고 실제 행사하고 있다. 이번 제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부실경영의 책임을 물어 한길의 이사 6명에 대해 모두 사표를 받아 이사 4명과 감사2명을 선임했다.” 며 “실제 막강한 경영권을 행사하면서 경영합리화, 경영혁신, 자본잠식적자보전을 위한 할인 신주발행 및 주식포기 권유는 설득력이 없다”고 주장했다.
◇순수한 투자기업 훼손발언 유감
특히 한길에 투자해 지분율 각각 14.2%를 보유하고 있는 SK C&C와 노틸러스 효성의 두 관계자는 “세무사회가 느닷없이 경영권 보호를 내세우며 주식지분율 50.1%이상 확보를 서둘고 있는 이유에 납득이 안 되며, 또 다른 ‘꼼수’가 아닌지 의아스럽다”고 말했다.
이들 관계자는 “IT업체로서 공신력 있는 한국세무사회가 독일 ‘다테브’형태의 전산법인을 설립한다는 소식을 듣고 미래비전과 일부 사업에 참여 하고 있기 때문에 부족한 설립자금 협조 차원에서 순수하게 투자에 동참한 것일 뿐 경영참여 목적은 처음부터 없었는데, 순수한 투자협력의 동참목적을 훼손하는 발언(성공과실 배분의 불만 및 경영권 지배구조 위협)을 쏟아 내며, 기업 가치는 미래가치도 포함되는 것인데 당초(주당1만원)액면가격보다 73%나 할인해 지분율을 확대하려는 의도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두 회사관계자는 “IT업체는 일반제조기업과 다른 속성이 있으며, 회사를 설립하자마자 단박 에 흑자를 내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설비투자와 연구개발비가 많이 소요되며 투자에 대한 시너지효과도 느린 편이며, 일반기업과 속성이 다른 점은 자체적 이윤보다 모기업(세무사회, 세무사)이 일할 수 있는 광범위한 전산자료 프로세스제공 등 측면지원이 요체인데, 세무사회 및 세무사들은 한길TIS에 거는 기대가 처음부터 너무 커기 때문에 흑자전환 및 흑자폭을 기대이상으로 잡고 있는 것 같다”며 “이는 잘못된 시각에서 빚어 진 것으로 더 늦기 전에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한길의 미래가 어둡다”고 말했다.

◇한길TIS 위기인가 아닌가
IT기업 진단 전문가들은 위기보다 위기가 아니라고 보는 시각이 많다.
출범당시 모두 56억원의 자산으로 세무사회 전산법인이 탄생됐다. 제3기 결산 재무상태를 보면 설립3년 동안 33억원이 자본잠식이 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속을 들여다보면 사정이 다르다. 세무사회가 뒤늦게 지원한 10억원은 현금자산으로 통장에 남아 있다. 문제는 장비구입 22억원 중 감가상각비가 15억원으로 계상되어 있기 때문에 자본잠식규모는 실제 결손액은 18억원이다. 이 18억원에는 개발비 8억원을 비롯 인건비, 사무실 임대료 사무실 운영비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특히, 국세청의 사정으로 인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업무가 1년간 지연됨에 따라 그해(2010년) 발생된 운영손실 10억원을 감안 하면 부실경영으로 인한 손실은 거의 없다.
한길이 이러한 역경을 딛고 올해부터 1월에 2000만원 2월에 2000만원의 흑자기조의 틀을 굳히고 있는 시점에 세무사회가 현 대표 등 이사진의 책임을 물어 퇴진시키고 경영권 방어카드를 들고 나온 것이다. 정영철 기자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