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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일PwC, K-뷰티 회계·세무 가이드북 발간
삼일PwC, K-뷰티 회계·세무 가이드북 발간
  • 이춘규 기자
  • 승인 2024.11.25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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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현황부터 기업설립 및 운영전략, 회계 이슈 등 담아
“K-뷰티 ‘2차 부흥기’ 시작…믿을 수 있는 자문사 될 것”

삼일PwC(대표이사 윤훈수)는 K-뷰티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K-뷰티 산업 현황 및 회계/세무 가이드북(Guide Book)’을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가이드북에는 K-뷰티 산업 현황을 비롯해 화장품 기업의 생애주기에 따른 운영 전략, 회계와 세무, 내부통제 이슈, 스타트업이 알아야 할 기초 회계 및 세무 정보 등이 담겼다.

최근 몇 년간 K-뷰티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브랜드나 제품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든 창업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가 조성됐다. 이번 가이드북은 국내 화장품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자 발간됐다.

가이드북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의 올해 3분기(7~9월) 누적 수출액은 74억 달러로 전년 동기(68억 달러)보다 19.3% 성장률을 기록했다. 올해 화장품 수출액은 2021년 역대 최고치(91억8천달러)를 확실히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에서 K-뷰티가 자국 브랜드 선호 기조와 규제 강화로 역성장을 겪고 있지만,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다른 소비국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인디 브랜드 제품이 참신한 기획력과 현지화 마케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했기 때문이다.

먼저 가이드북은 K-뷰티 밸류체인을 원료, 부자재, 제조자개발생산(ODM) 및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브랜드(종합화장품/브랜드 제조/브랜드) 및 플랫폼으로 구분해 밸류체인별 특징과 주요 기업의 현황을 제시했다.

또한 K-뷰티 스타트업의 펀딩부터 인수합병(M&A) 및 기업공개(IPO)까지 단계별로 뷰티 스타트업이 고려해야 할 요소를 다뤘다. K-뷰티 스타트업의 성장 전략으로는 ▲특화된 제품 개발 및 브랜드 정체성 확립 ▲글로벌 시장을 고려한 확장 전략 ▲지속가능성과 친환경 제품 개발 ▲디지털 및 D2C(Direct-to-Customer) 전략 등이 제시됐다.

마지막으로 가이드북은 K-뷰티 기업이 고려해야 할 주요 회계 이슈로 수익인식, 재고평가, 고객충성제도, 사업결합 및 손상검토 등을 상세히 다뤘다. 주요 세무 이슈인 판촉행사, 반품, 테스터용 제품, 마일리지 관련 법인세법 및 부가세법상 고려사항 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또한 횡령 등 부정 사고를 대비하기 위한 내부통제 강화 전략과 판매대금 미회수 위험에 대한 관리 절차 등 내부통제 관련 이슈도 담았다.

김영순 삼일PwC K-뷰티 산업 리더(파트너)는 “2010년대 중반 중국 중심의 1차 부흥기를 거쳐 이제 K-뷰티는 완성형 생태계를 통해 2차 부흥기로 나아가는 시점”이라고 평가하며 “창업, 투자, M&A, IPO 등 K-뷰티의 활발한 활동이 예상되는 가운데, 삼일PwC는 품질과 산업전문성을 바탕으로 K-뷰티 기업을 지원하는, 믿을 수 있는 자문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삼일PwC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삼일PwC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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