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주식, 가상자산, 부동산 등에 대한 무리한 투자로 인해 투자손실 발생, 대출 및 연체 증가 등 금융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금융감독원에서는 청년층이 장기적 안목을 갖고 안정적이고 건전한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학자금 조달, 종잣돈 마련, 재무설계, 주거자금 마련 등 청년기에 꼭 필요한 금융관련 내용을 총 8편의 영상으로 제작, 금융감독원의 유튜브 채널과 e-금융교육센터에 공개했다.
주요 특징을 보면 도입부를 청년층이 처한 금융상황을 드라마 형식으로 제작하여 교육내용에 대한 공감과 학습동기 유발을 한다.
핵심내용 전달을 통해 광범위한 내용의 전달보다는 청년층이 경험하게 될 생애중요 사건별 필요한 금융정보 위주로 전달한다.
실생활 적용 노린더, 주거 지원, 임신・출산・양육비 지원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청년층 대상 지원제도를 상세히 안내한다.
학습내용 요약 마무리이다. 각 차시별 학습내용이 오랫동안 기억날 수 있도록 영상 마무리 부분에 주요 내용을 요약해 제시한다.
대학생,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등 청년층이 겪는 생애 단계별 이슈를 살펴보고 현명한 금융생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필수적인 금융역량을 갖추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성숙한 금융소비자로 자리잡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청년층이 모바일・인터넷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동 영상을 접할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 e-금융교육센터 ‘콘텐츠 한눈에’ 동영상 코너 및 금융감독원 유튜브 채널에 게시하는 한편,지자체(서울시 청년몽땅정보통 등 청년대상 홈페이지), 서민금융진흥원 (청년・대학생 온라인교육 포털), 투자자교육협의회 등에도 게시하고 금융감독원 대학생기자단 블로그 및 카드뉴스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