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관련 트윗 150만건…'투표·새누리·더민주' 사용 급증
총선 전부터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를 중심으로 달아오른 열기가 선거 당일 정점을 찍었다.
14일 트위터코리아에 따르면 13일 자정부터 14일 오전 9시 현재까지 '투표', '선거', '새누리', '더민주' 등 선거 관련 단어를 포함한 트윗이 총 150만건 발생했다.
분당 트윗량이 1천200건으로 가장 많았던 시각은 투표 종료 후 기존 여론조사 결과를 뒤집으며 더불어민주당이 우세하다는 예측이 나온 오후 7시 30분으로 나타났다.
'투표'라는 단어를 포함한 트윗이 가장 많았던 시각은 오후 2∼3시로 1시간 동안 총 6만5천건의 트윗이 생성됐다. 트위터코리아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투표 독려 캠페인에 활용된 '#413투표했어요' 해시태그를 넣은 트윗도 1만4천건으로 집계됐다.
정당별로는 '새누리당'을 언급한 트윗이 10만4천건으로 가장 많았고 국민의당 6만2천건, 더불어민주당 3만4천건, 정의당이 3만3천건으로 뒤를 이었다.
당 대표 중에서는 안철수 대표가 5만2천건으로 최다 언급됐고 김종인 대표 5만1천건, 김무성 대표 3만4천건, 심상정 대표가 6천여건을 각각 기록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언급한 트윗은 12만건으로 집계돼 당 대표들을 앞섰다.
14일 트위터코리아에 따르면 13일 자정부터 14일 오전 9시 현재까지 '투표', '선거', '새누리', '더민주' 등 선거 관련 단어를 포함한 트윗이 총 150만건 발생했다.
분당 트윗량이 1천200건으로 가장 많았던 시각은 투표 종료 후 기존 여론조사 결과를 뒤집으며 더불어민주당이 우세하다는 예측이 나온 오후 7시 30분으로 나타났다.
'투표'라는 단어를 포함한 트윗이 가장 많았던 시각은 오후 2∼3시로 1시간 동안 총 6만5천건의 트윗이 생성됐다. 트위터코리아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투표 독려 캠페인에 활용된 '#413투표했어요' 해시태그를 넣은 트윗도 1만4천건으로 집계됐다.
정당별로는 '새누리당'을 언급한 트윗이 10만4천건으로 가장 많았고 국민의당 6만2천건, 더불어민주당 3만4천건, 정의당이 3만3천건으로 뒤를 이었다.
당 대표 중에서는 안철수 대표가 5만2천건으로 최다 언급됐고 김종인 대표 5만1천건, 김무성 대표 3만4천건, 심상정 대표가 6천여건을 각각 기록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언급한 트윗은 12만건으로 집계돼 당 대표들을 앞섰다.
총선 당일 네이버뉴스의 모바일 페이지뷰(PV)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에 따르면 총선 특집 페이지를 포함하고 스포츠, 연예뉴스를 제외한 네이버뉴스의 모바일 PV는 13일 하루 총 3억8천만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4년 지방선거 대비 72%, 2012년 대선과 비교해서는 134% 상승한 수치다. 또 2012년 치러진 19대 총선과 비교해도 548% 늘었다.
최고 트래픽을 기록한 순간은 당선자 윤곽이 뚜렷해진 13일 오후 11시 10분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호응이 높았던 서비스는 투표 전에는 여론조사 내 '후보자 지지율', 선거 당일에는 '투·개표' 코너 내 '종합현황'이었다.
특히 투·개표 서비스는 시시각각 변하는 정당별 의석수, 화제의 선거구, 격전지 등의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고 선거 흐름을 파악하기 쉽게 지도 기반의 실시간 개표 데이터 연동 서비스를 제공해 호평을 받았다고 네이버는 전했다.
카카오[035720]가 총선 관련 서비스를 운영한 카카오톡 채널, 다음 애플리케이션(앱), 다음뉴스의 트래픽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다음 앱 및 카카오톡 채널과 연계한 '투표 2행시' 코너에는 유권자 7만5천명이, '투표 인증샷'과 '소원을 말해봐' 캠페인에는 각각 5천여명이 참여했다.
또 다음 앱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SBS[034120] 선거 방송(본방송 및 웹방송 '여야본색')을 시청한 이용자는 76만명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다음뉴스의 모바일 페이지뷰(PV)와 순이용자(UV)는 18대 대선 때보다 각각 234%, 536% 급증해 역대 선거 중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PC와 모바일(샵검색 포함)에서의 검색 이용량은 지난 총선 대비 40% 뛰었다.
네이버에 따르면 총선 특집 페이지를 포함하고 스포츠, 연예뉴스를 제외한 네이버뉴스의 모바일 PV는 13일 하루 총 3억8천만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4년 지방선거 대비 72%, 2012년 대선과 비교해서는 134% 상승한 수치다. 또 2012년 치러진 19대 총선과 비교해도 548% 늘었다.
최고 트래픽을 기록한 순간은 당선자 윤곽이 뚜렷해진 13일 오후 11시 10분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호응이 높았던 서비스는 투표 전에는 여론조사 내 '후보자 지지율', 선거 당일에는 '투·개표' 코너 내 '종합현황'이었다.
특히 투·개표 서비스는 시시각각 변하는 정당별 의석수, 화제의 선거구, 격전지 등의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고 선거 흐름을 파악하기 쉽게 지도 기반의 실시간 개표 데이터 연동 서비스를 제공해 호평을 받았다고 네이버는 전했다.
카카오[035720]가 총선 관련 서비스를 운영한 카카오톡 채널, 다음 애플리케이션(앱), 다음뉴스의 트래픽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다음 앱 및 카카오톡 채널과 연계한 '투표 2행시' 코너에는 유권자 7만5천명이, '투표 인증샷'과 '소원을 말해봐' 캠페인에는 각각 5천여명이 참여했다.
또 다음 앱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SBS[034120] 선거 방송(본방송 및 웹방송 '여야본색')을 시청한 이용자는 76만명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다음뉴스의 모바일 페이지뷰(PV)와 순이용자(UV)는 18대 대선 때보다 각각 234%, 536% 급증해 역대 선거 중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PC와 모바일(샵검색 포함)에서의 검색 이용량은 지난 총선 대비 40% 뛰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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