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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 임단협 재개 '속도전' 전망
현대차 노사, 임단협 재개 '속도전' 전망
  • 日刊 NTN
  • 승인 2015.08.11 0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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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점 많고 노사 의견 팽팽해 분규 우려도
현대차 노사 2015 임단협 첫 상견례

현대자동차 노사의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이 재개된다.

노사는 여름휴가를 보내고 지난 10일 생산라인을 가동한 데 이어 11일 임단협을 연다고 밝혔다.

6월 2일 시작한 임단협은 이날 16차 교섭이다.

아직 노사가 합의한 안건은 한 건도 없다. 협상 테이블에 오른 60여개 안건을 노사가 모두 검토하지도 못했다.

예년보다 교섭이 느리지만 여름휴가가 끝났기 때문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노조는 임금 15만9900원(기본급 대비 7.84%) 인상,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포함한 완전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토요일 유급휴일제 도입, 국내공장 신·증설 즉시 검토, 해외공장 생산량 노사 합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경우 불요불급한 자산 매각, 정년 최대 65세까지 연장 등도 요구안에 있다.

쉽게 수용할 안건이 없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회사는 자동차 내수 시장이 좋지 않는 등 경영이 어려워 두 자릿수 임금인상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 매년 노조 요구안에서 빠지지 않는 30% 성과급 지급안도 마찬가지다.

국내 공장 신·증설 검토나 해외공장 생산량 노사합의 역시 회사의 경영권과 직접 연관된 안건이어서 민감하다.

임단협과 별개로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에서 다루고 있는 통상임금 문제도 결국 임단협 진행과 연계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다. 위원회에서 지난 3월말까지 합의안을 마련하기로 했지만 이미 물 건너간 상황이다.

노조는 750%의 상여금을 모두 통상임금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회사는 이 가운데 450%만 포함시키자고 제시했으나 노조에 의해 거부됐다.

회사는 또 호봉제 폐지를 요구하지만 노조가 수용하지 않는 등 삐걱거리고 있다.

양측이 교섭력을 발휘하지 못하면 노사관계는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위기에 빠질 수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임금협상 과정에서 6차례 파업했다.

이경훈 노조위원장은 지난달 임단투 출정식에서 "조합원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행동으로 전면전을 벌이겠다"며 파업불사 방침을 밝히는 등 회사를 압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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