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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경테 세원분석 이렇게 한다-1
■ 안경테 세원분석 이렇게 한다-1
  • 日刊 NTN
  • 승인 2012.12.31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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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상표 홍보비용·관리비등 원가상승 요인
재무제표 변동사항 분석해 이상항목 도출해야

국세청이 주요 업종별 세원동향 파악을 위해 내부 및 외부 프로그래밍 작업을 업그레이드시켜나가고 있는 가운데 ‘거래유형별 세원분야’에 대한 밀착관리에 들어갔다.
국세청은 이번 세원동향 분석을 바탕으로 세수증대는 물론 업종에 대한 구체적 사후검증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업종별 세원관리 핵심내용을 집중 조명해 본다. /편집자 주

◆ 안경테의 유통역사
일반적으로 안경테 또한 타 공산품과 같이 제조공장에서 바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특히 도수안경의 경우 의료상품으로 분류되는 특성이 있어 전문가의 손을 거쳐야만 완전한 상품이 된다.
일반적인 안경테의 유통형태는 아래와 같이 몇 가지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직접 판매하므로 상품이나 시장에 대한 정보가 비교적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이 가능하며 사후관리가 용이하다.
·자사 영업사원을 통해 직접 유통하므로 영업비 및 일반관리비가 증가해 원가상승의 요인이 됨에 따라 가격경쟁력이 떨어짐
·한정된 영업인력으로 상품의 영업주기가 다소 길어짐
·자체상표에 대한 인지도가 바탕이 되어야 하므로 홍보비용이 많이 들어 역시 원가상승의 요인이 됨
■자체 영업 방식
제조업체가 자체의 영업부를 통해 자신들의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타 공산품과 마찬가지로 가장 바람직한 유통방법 중 하나다.
주로 중견이상의 기업체가 자사 상표를 보유한 상태에서 자신들의 영업망을 통해 소매점에 직접 납품하는 이 방법은 아래와 같은 특성이 있다.
■도매상을 통한 영업방식
생산된 안경테를 전국의 특정한 도매상이나 판매체인을 통해 납품하는 방식으로, 주로 주문자상표 부착방식을 말한다.
■무자료 중간상를 통한 영업방식
무자료 매출의 경우나 기업체의 경영 악화로 인한 자금압박의 경우 등 여러 가지의 경우 무자료 중간상을 통해 매출함
■완제품 직수입의 경우
해외 유명상표의 안경테 완제품을 직수입해 판매하는 경우와 동 상표의 독점판매권을 취득 후 국내에서 제조, 판매하는 경우로 주로 선글라스와 고급 안경테에 해당됨.
□생산자(공장): 제조원가의 15~20%
□도매업자: 매입가액의 30~50%
□소매업자: 매입가액의 100~150%
□수출업자: 제조원가의 10%
현재 내수시장의 유통망은 대형 도매업체에 의해 장악, 운영되고 있는 실정으로 대형 도매업체는 자금력을 바탕으로 각 소매점에 일정기간 또는 일정금액까지 외상으로 상품을 공급하고 있음.
거래도매상 수는 도매업체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100개에서 최대 1000개 정도로 자체 영업사원이 구역별로 관리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위 현황과 같이 대형 도매업체는 소매점에 일정기간 외상판매, 어음결재를 받고 있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생산공장에도 어음으로 결재하고 있으며 현금대비 구성비는 최고 우량조건일 경우 현금 50%, 어음 50%이고, 어음 100%일 경우도 있음.
평균적으로 현금 20%, 어음 80%이며 어음결재 기간은 5~6개월로 점차 장기화되는 추세에 있음.
자체 영업부를 가진 생산업체의 경우도 운영형태는 도매업체와 유사함.
◆ 세무조사 체계
1. 실지조사
실지조사 착수 전 활용 가능한 모든 자료를 분석, 검토해 조사대상자에 대한 문제점과 검토 조사항목을 도출하고 조사방향을 설정하는 등 준비조사를 철저히 해 효율적인 실지조사가 되도록 해야 한다.
□조사대상 사업연도 전후 3~4개 연도의 재무제표 변동사항을 비교분석해 이상항목 도출
□결산서의 제 원가계정 및 세금계산서 수수상황을 검토해 가공세금계산서 수수혐의 및 매입누락혐의 여부 검토
□서면북석에 따른 문제점 및 각종 과세자료 확인
□내부 통제조직 및 제품별 제조 공정 등 기본사항 파악
2. 대부분의 국내 안경테 제조업체는 각 부품을 직접 생산하지 않고 각 부품을 하청업체로부터 납품받아 용접 등의 공정을 거쳐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바, 통상적으로 제조과정에서 약 5%의 손실이 있다.
■생산량에 대한 착안사항 및 조사방법
(1) 안경테 출하시 부착되는 데모렌즈 수량 확인
안경테가 완성되어 출하될 때 상품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부착되는 데모렌즈의 입고금액 및 수량을 파악해 생산량을 산출함.
데모렌즈: 주로 아크릴 등으로 만들어지고 1조(2개)당 매입가격은 약 100원이며 안경테 출고시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거의 모든 경우에 부착됨.
(2) 외부에서 입고되는 다리 등 수량 확인
외부 하청업체에서 가공, 생산되어 납품되는 특정 부품의 입고내역을 확인해위와 같은 방법으로 생산수량 및 매출수령을 검증하는 방법
(3) 도금가공내역에 따른 수량 추산
도금작업은 안경테가 용접, 조립이 완료된 후에 이루어지며 거의 대부분의 업체에서 외주가공을 의뢰하고 있는 바 도금가공거래내역 즉 수량 및 금액을 파악해 당기 생산량을 추산할 수 있다.
도금은 그 방법에 따라 도금단가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수출용 도금의 경우 안경테 1개당 도금단가는 150~200원으로 상품출고가의 약3~4%를 차지하며, 내수용 제품의 경우 상품출고가의 10~15%를 차지함.
(4)선글라스 제조업의 경우
선글라스의 경우 외국으로부터 선글라스용 플라스틱 렌즈를 수입하고 안경테는 국내에서 제조해 완성품을 생산하고 있는 형태가 대부분인 바 수입면장에 표시되는 선글라스용 렌즈의 수량과 기중 생산수향의 상호대사가 가능하며, 이를 토대로 매출수량을 확인할 수 있음.
■제조원가에 대한 착안사항 및 조사방법
전반적인 산업기반의 영세성으로 인해 과세자료 즉 세금계산서의 수수질서가 상당히 문란해 가공원가 계상 및 매입누락해 각종 조세탈루.
(1)원재료비
안경테의 부품 중 다리, 코다리, 코기둥, 안장 등은 가내공업형태의 소규모 사업장에서 구매해 사용하고 있는 바 세금계산서 수취는 일부분이고 간이세금계산서, 일반영수증 등을 수취해 원가처리하고 있어 가공원가를 계상하기가 용이하다.
특히 부가가치세 매입공제를 받을 수 없어 실물거래 없는 가공 세금계산서를 수취해 부가가치세를 탈루하는 경우가 많음.
(2)외주가공비
타업종과 비교해 외주가공비 비중이 월등하게 높고 또한 컷팅, 연마 등에 대한 외주가공비를 현금지급이 대부분이고 사업자등록증비 없는 가정주부의 부업형태의 작업으로 세금계산서를 수취할 수 없어 일반영수증으로 대체하고 있는 바 가공원가 계상이 용이하므로 정산서 등을 정밀 검토해 출고 및 납품수량 파악

/정리=한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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