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34 (금)
[백세건강 리포트]11.행복한 시간들을 지우는 장수의 저주 ‘치매’
[백세건강 리포트]11.행복한 시간들을 지우는 장수의 저주 ‘치매’
  • 日刊 NTN
  • 승인 2015.04.1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십구세까지 팔팔하게 살다가 이삼일 아프고 편안히 죽을 노후를 맞이해야 한다는 바램도 이제는 옛말이 되었다. 요새는 '활백'이라 하여 활동하며 백세를 누리는 100세 시대가 눈앞에 와 있고, 정부도 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풍족한 사회가 되면서 2020년 내 100세 진입을 예견하고 있다.

   
<김동우 건강칼럼니스트>

하지만 건강하지 않은 고령사회는 본인과 가족, 더 나아가 사회적 고통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의 기대수명(81.3세)과 건강수명(70.7세)의 차이는 약 10년 정도로 OECD국중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평생 살면서 평균 10년간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질환과 암 등을 앓다가 죽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생활습관과 질병예방 및 관리에 대한 스스로의 역할과 준비가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

이에 <일간NTN>은 정확한 의료상식에 기초한 자연의학과 대체의학 등을 망라한 '100세 시대 백세건강 리포트' 연재를 통해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백세건강인'을 그려 본다. /편집자 주

다가오는 5월은 가정의 달이자 어버이날이 있는 달이다. 부모님의 건강과 행복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고 느껴 보는 날이기도 하다. 그러나 진정으로 가장 바라고 행복을 느끼는 것은 무엇일까. 부모의 입장에서는 자주 찾아뵙고 외로움을 느끼지 않게 하는 일일 것이다.

나이 들어 사회적 고립감이 커지고 본인이 외롭다고 느끼면 나중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는 조사 결과가 증명된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아킨정신건강연구소는 65~86세 노인 2200명을 대상으로 외로움과 치매의 관계를 조사했다. 대상자 다섯 명 중 한 명꼴로 지금 "외로움을 느낀다"고 응답했는데, 이들의 13.4%가 3년 뒤에 치매에 걸렸다. 외롭지 않다고 답한 사람은 5.7%만이 치매가 발생했다. 중요한 것은 '외로움을 느끼는' 노인이 사별이나 별거 등으로 '실제 외로운' 상황에 있는 노인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았다는 것이다. 즉 객관적 상황보다 주관적 판단이 치매 발생에 더 영향력을 미쳤다는 얘기다. 마음먹기에 따라 치매 발생이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다.

인간의 오랜 꿈인 장수(長壽)는 서서히 실현되고 있지만, 노인성 치매는 급속한 고령화의 어두운 그림자다. 현재 국내 치매환자는 2005년 8만 3천 명에서 지난해 53만 4천명으로 급증했다. 2020년 80만 명, 2025년에는 100만 명을 넘고, 2050년에는 2백만 명이상으로 추정한다. 치매는 지금 이 시점에서는 치료가 불가능한 피할 수 없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지우는 ‘장수의 저주’다.

뇌는 우리 몸의 모든 활동을 관장하는 중심 장기이다. 여러 장기들의 기능, 주변 환경을 받아들이는 감각기능, 몸을 움직이는 운동기능, 그리고 생각하고 말하고 쓰고 주변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판단하는 일련의 활동들이 모두 뇌에서 신호를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복잡한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따라서 건강한 뇌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관심을 쏟을 만하다.

그렇지만 뇌는 아직 미지의 영역이다. 뇌에 발생하는 병의 종류는 너무나 많다. 각각의 병이 왜 발생하는지도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그 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우리가 어떤 행동을 평소 실천해야 하는지도 역시 모호하다.

분명한 것은, 모든 사람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건강한 뇌를 위한 방법’을 알기는 매우 어렵기에 따라서 건강한 뇌를 위해 할 수 있는 소개하는 방법들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우선 밝히며 시작하자.

치매나 노인성 우울증을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나 치료법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은 중요하다. 우선 흔히 우리가 노인성 치매라고 부르는 병은 정확히 말하면 퇴행성 질환인 알츠하이머병이다. 하지만 치매는 알츠하이머병에서만 생기는 것은 아니고, 뇌졸중이 기억력 장애로 발현되는 경우(혈관성 치매), 그 외에 우울증이 기억력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가짜 치매), 감염이나 갑상선기능 저하증, 특정 영양소의 부족으로도 생길 수 있다.

각 원인에 따라 치료법도 다르고 완치가 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우선 노인성 기억 장애가 어떤 것이 있는지와 기억력 장애가 있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를 시행하고 그에 맞는 방법과 치료법을 정확히 찾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 일명 노인성 치매는 뇌세포가 점점 죽어가면서 뇌 자체가 위축되는 병이다. 초기에는 어제오늘 일을 잘 기억 못하고 이전에 익숙하던 일을 서툴게 처리한다. 중기로 넘어가면 기억 저하 때문에 남들이 자신의 물건을 훔쳐갔다고 생각하는 등 의심이 생겨 난폭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증상이 더 심해져 옷을 혼자 입지 못한다든지 집을 찾지 못하기도 하고, 말기에는 거동을 하지 못해 자리에 누워 있기만 하고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게 된다.

이렇게 알츠하이머병은 평균 15년 정도에 걸쳐 뇌세포가 죽어가는 병으로, 이를 근본적으로 완치하는 방법은 아직 없다. 현재의 치료 방법은 약물치료를 통해 살아있는 뇌세포의 기능을 최대한 늘려 기억력이 손상되는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이 최선이다. 노인의 정서와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원예요법 등 환경, 행동, 심리치료가 도움이 되기도 한다.

혈관성 치매= 혈관성 치매란 작은 뇌혈관들이 조금씩 막히고 이런 것들이 쌓여서 결국 치매가 되는 것을 말한다. 일단 혈관성 치매가 진행된 상태라면 이를 완치시키기는 힘들지만 작은 뇌혈관들이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젊은 시절부터 혈관성 치매를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혈관 질환의 주범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철저히 치료하고 금연과 절주를 시행하면서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등 좋은 생활습관으로 혈관성 치매는 충분히 예방될 수 있다.

요즘은 뇌영상 기술이 발달해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작은 뇌혈관의 문제도 미리 알 수 있다. 50대 이상이라면 뇌 MRI를 찍어 작은 뇌혈관 문제는 없는지 살피고, 만일 문제가 있다면 진단과 혈전용해제 등 처방해 혈관성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많지는 않지만 각종 뇌의 감염병들, 신경매독이나 후천성 면역결핍증 등이 뇌를 침범하는 경우 치매가 생길 수 있고, 이런 경우는 치매의 원인이 된 감염병들을 치료하면 치매가 호전될 수 있다.

또한 갑상선기능 저하증 같은 호르몬 이상에 의해서도 치매 증상이 생길 수 있고, 비타민 B12나 엽산 같은 특정 영양소의 결핍으로도 치매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 적절한 원인질환의 치료로 치매를 호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치매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그 원인을 찾기 위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수적이다.

노인성 우울증과 가짜 치매= 앞에서 언급했듯이 노인의 우울증도 많이 늘고 있다. 노인은 경제적으로 어렵고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소외되는 경우가 많아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우울증이란 단순히 말해 뇌가 지치고 탈진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뇌가 지쳤기 때문에 온몸에 기운이 없고 하고 싶은 일도 없고, 기분이 처져 있는 것이다. 지친 뇌는 더 이상 집중력을 발휘할 수 없고 기억력을 제대로 가동시키지도 않아 노인 우울증은 치매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노인들은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아 병이 악화되기도 하고 우울증에 대한 편견 때문에 치료를 제때 받지 않아 더욱 안타까운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다행스러운 점은 우울증은 일단 치료만 받으면 상태가 호전되는 병이라는 것이다.

우울증은 약물치료로 80%까지 치료되고, 우울증이 호전됨에 따라 그로 인한 기억력 증상도 호전되어 정상화된다. 그래서 이런 경우를 가짜 치매라고도 부르는 것이다. 그러므로 치매 증상이 있다고 좌절하지 말고 진단을 통해 원인을 찾아 제대로 치료해야 한다.

 

발뒤꿈치(생각)로 지키는 ‘두뇌 건강’ 

뇌(brain)는 마음(mind)과 일맥상통한다. 우리는 마음을 일반적으로 가슴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말하곤 하지만, 실제로는 뇌에서 일어나는 감정 반응이다. 그래서인지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뇌에 많은 힘을 발휘하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심한 집중력 장애와 기억력 장애가 있다며 병원에 오는 사람들 중 실제로는 기억력과 인지기능이 아주 정상적인 경우가 있다. 다만 그 중 심한 우울증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실제 뇌에는 아무런 병도 발생하지 않았는데 우울증이라는 마음의 병이 일상생활 기능을 마비시키는 영향력을 발휘하는 현상이다.

물론 우울증은 ‘부정적인 마음가짐’과는 다른 엄연한 병이지만 이러한 예는 마음가짐이 일상 능력의 발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듯하다. 파킨슨병 환자들 중에서 언뜻 보기에 병이 있는지 잘 모를 정도로 정상적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환자들의 공통점은 병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현재의 상태에서 어떻게 몸을 관리하는 게 최선인지 고민하고 실천한다는 것이다.

‘생각은 걷는 발의 뒤꿈치에서 나온다’라는 말이 있다. 천천히 걸으면서 생각의 고요함을 즐기는 것은 걷는다는 운동에 더해 마음과 생각을 맑게 하고, 업무 또는 창작과 관련한 좋은 아이디어를 시작하게 해주는 또 다른 의미가 있다.

물론 어떤 경우에는 운동 자체가 중요해 땀이 나도록 빠른 걸음으로 걸어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산책은 즐거워야 하고 그럴 때 걸음걸이와 관련되는 뇌 부위가 활성화되면서 생각의 뇌도 함께 건강해질 것이라고 믿는다.

잦은 알코올 섭취는 뇌세포를 병들게 한다. 만성 알코올 섭취는 기억력이나 창의적인 생각을 담당하는 대뇌피질의 신경세포를 파괴해 치매를 일으키기도 하고 이미 치매가 있는 경우 증상을 매우 악화시킨다.

술을 마신 뒤 이전 일이 기억나지 않는 기억상실증을 경험할 때가 있다. 이는 알코올이 대뇌피질을 억제하고 신경을 마비시켜 발생하는 현상으로,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면 기억력 및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뇌 세포가 병들어가고 있다는 증거다.

‘뇌(brain)’는 ‘마음(mind)’과 일맥상통한다. 그래서 긍적적인 마음가짐은 뇌에 좋은 건강 효과를 발휘한다.

사람의 뇌에는 소뇌 부위가 있다. 소뇌는 대뇌와 뇌간의 뒤쪽에 자리 잡고 있는 작은 뇌인데, 담당 역할은 중심을 잘 잡게 해주고 운동능력을 세밀하게 조절하는 것이다.

만성알코올 섭취는 소뇌의 신경세포를 파괴해 소뇌위축증을 일으키고, 걸을 때 비틀거리면서 중심을 못 잡고 세밀한 손의 운동을 할 수 없게 만든다. 술이 취했을 때 일시적으로 휴대폰 버튼을 잘못 누르거나 갈지자로 걷는 것도 소뇌 기능이 마비되기 때문이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점점 소뇌 세포가 파괴됐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면 이미 다 큰 뇌는 바뀔 수 있을까? 요즘 아동 서적을 선전하는 글을 보면 두뇌는 만 3세 이전에 완성된다고 광고한다. 그렇다면 이미 30, 40을 넘겨버린 나의 뇌는 이제 굳어져 변할 수 없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뇌는 계속 변한다. 이를 뇌의 가소성이라고 한다. 물론 성인이 되기 전 유아기에서 아동기, 청소년기에 뇌가 끊임없이 성장하므로 변화의 정도가 매우 클 것이고, 학습의 능력도 성인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높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뇌가 평생 동안 개인의 여러 환경변화, 자극변화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는 사실은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돼 있다. 뇌가 평생 동안 어떤 자극을 받고 자리 잡아 왔는지에 따라 병적인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평생 회계사로 살았던 노인이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렸다면 이 노인은 병이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계산능력을 유지한다. 평생 동안 택시운전을 통해 공간능력이 남들보다 발달한 사람은 똑같은 병에 걸렸을 때 길 찾기 능력을 남들보다 비교적 더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일생의 습관이 ‘병’ 자체를 막지는 못한다. 흔히 노년에 고스톱을 하고 암기를 연습하는 것이 치매를 예방한다고 잘못 알고 있지만 아직 과학적 증거는 없다. 다만 병이라는 것이 찾아왔을 때 기존에 얼마나 뇌의 기능을 유지하고 있었느냐에 따라 일상생활의 발휘 기능이 오랫동안 유지되는 보유 능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이 자칫 환자들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해서는 안 된다. 이미 치매에 걸려 어제 들은 이야기도 잊어버릴 정도로 심한 기억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어려운 단어를 암기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 이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고 우울한 마음을 들게 하면서 오히려 더 기억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건강한 뇌란 건강한 마음으로 귀결되는 것이다. 건강한 마음을 갖고 있다면 살면서 혹시 찾아올지 모를 여러 뇌질환을 슬기롭게 맞고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운동으로 지키는 ‘두뇌 건강’ 

운동을 하면 근육세포가 변하여 팔다리에 알통이 생긴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무엇을 듣고, 하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뇌세포가 변하면서 뇌에 바람직한 변화가 생긴다. 이를 의학적으로 뇌 유연성(brain plasticity)이라고 한다. 어떤 학자는 20세기 획기적인 발견 중 하나가 뇌 유연성이라고 했다.

런던 대학의 엘리노어 맥과이어 박사는 MRI를 이용, 뇌의 구조를 세밀하게 조사했다. “운동을 하면 근육이 커지는 것처럼 일정한 뇌 훈련을 하면 뇌가 변하지 않을까?”라는 의문을 풀기 위해서였다. 런던의 택시 운전사는 런던 시내의 수천 개 장소들을 어떻게 하면 헤매지 않고 정확하게 찾을 것인가에 대해 훈련하는 과정을 이수해야 하는데, 그 과정은 평균 2년 정도 걸린다고 한다. 조사 결과 운전사의 오른쪽 해마 뒷부분이 일반인보다 컸다. 참고로 오른쪽 해마는 시각적 기억력을 담당하는 곳이다.

특히 운전 경력이 긴 베테랑일수록 해마의 뒷부분은 크고 오히려 앞부분은 작았다. 운전 경력이 길수록 해마가 커졌다는 것은 길 찾기 훈련에 의해 뇌세포의 수가 그만큼 늘어났다는 걸 의미한다. 맥과이어 박사는 “매일 길을 찾는 자극이 뇌를 변화시켰다”는 가설을 세웠다. 머리를 쓰면 쓸수록 뇌신경세포가 늘어난다는 뜻이다.

맥과이어 박사는 뇌의 신경망에 병이 생기면 신경망은 줄어들고, 반대로 많이 활용하면 늘어나는 것을 관찰했다. 이는 근육이 질병 등으로 활동량이 줄어들면 쇠약해지고 운동을 꾸준히 하면 튼튼해지는 것과 유사하다. 평소 두뇌도 ‘운동’을 통해 신경망을 두껍게 만들어두면 치매 예방이 가능하다고 예상할 수 있다. 두뇌를 자주 사용하면 치매가 예방될 뿐만 아니라 기억력과 주의 집중력이 향상되어 업무 효율이 높아지고 스트레스에도 잘 견디게 된다.

뇌 세포를 증가시키고 연결을 풍부하게 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쉬운 방법은 신체 운동이다. 걷기, 조깅, 하이킹,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은 뇌를 두껍게 만든다. 특히 해마와 전두엽이 신체운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해마는 기억중추로서 일종의 기억 공장이나 마찬가지다. 전두엽은 인간의 판단력, 주의 집중력, 기획능력, 그리고 실행 능력을 관장하는 곳으로 회사의 CEO에 해당하는 기관이다.

젊은 사람들은 직장에서 바쁘게 일을 한다. 이러한 정신적·신체적 활동은 뇌를 끊임없이 자극한다. 그러나 은퇴를 한 노인의 경우, 마감 시간에 쫓길 이유가 없다. 아침에 일어나서 천천히 식사하고 천천히 신문을 보다가 산책한다. 그리고 오후에 특별히 할 일 없으면 TV를 보다가 낮잠을 잔다. 만나는 사람도 많지 않다. 이처럼 뇌 자극이 없는 생활을 하기 때문에 잠자는 뇌세포도 많아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현업에서 은퇴한 다음에도 직장에 다닐 때 보다 더 멋지고 신나는 시간표를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친구 만나기, 봉사 활동, 스포츠·영화 관람, 갤러리·박물관 가기, 당일 여행, 아내와 온종일 같이 하는 날, 등산, 쇼핑 등을 요일 별로 정해놓고 재미있고 보람 있는 활동을 꾸준히 해야 치매에 걸리지 않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

 

뇌를 건강하게 지키는 4가지 습관 

1) 성인병은 철저히 치료해야 한다. 각종 성인병은 뇌건강을 해치는 주범이다. 본문에서 잠깐 언급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이 있다면 이를 철저히 치료해야 한다.

2) 건강한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 뇌건강에 좋은 음식은 등푸른 생선, 견과류, 녹황색 채소, 신선한 과일, 참치, 고등어, 흰살 생선, 정어리, 살코기 등이고, 피해야 할 음식은 베이컨, 버터, 치즈, 옥수수기름, 도넛, 감자튀김, 마가린, 마요네즈, 생크림, 각종 인스턴트 가공식품 등이다.

3) 좋은 생활습관을 갖자. 금연, 절주, 충분한 수면, 정기적인 운동, 긍정적인 마음가짐, 원만한 인간관계가 뇌와 마음의 건강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4) 기억력 증진법을 알아 두자.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뇌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뇌를 자꾸 이용해야 한다. 독서, 바둑처럼 머리를 쓰는 게임,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건강한 뇌를 유지시켜준다.

송파아코디언동호회 이혜자 원장은 “기억력 증진에 도움 되는 악기 하나쯤은 다뤄봐야 한다. 악기를 배우면 노년기 뇌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2011년 4월 미국 캔자스대학교 메디컬센터의 브렌다 한나-플래디 박사는 60~83세 노인 70명을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다. “악기를 배운 시점이 빠를수록 인지기능은 더 좋았고, 악기를 배울 때 뇌를 활발하게 쓴 것이 몇십 년이 지난 뒤에도 도움 된다”고 밝혔다.

건강한 뇌를 위해 이것만은 챙겨 먹자 

뇌세포를 비롯한 인체의 모든 세포는 5개월마다 새롭게 교체되고 피부세포는 매달 새롭게 바뀐다. 이러한 모든 것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로서 이루어진다. 때문에 뇌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있어 적절한 영양공급은 반드시 필요하다. 바쁜 생활 속에서도 꼭 챙기면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3가지 영양정보를 알아보자.

물을 많이 마시자= 뇌는 80%가 수분이다. 그러므로 뇌 영양에서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뇌에 수분을 적절히 공급하는 일이다. 뇌는 물이 조금만 모자라도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량이 증가할 수 있고 그 상태가 지속하면 뇌가 손상될 수 있다. 뇌를 위해서는 하루에 물을 최소한 2.5리터 이상 마셔야 한다. 또 인공감미료나 설탕, 카페인, 알코올 같은 물질로 오염된 음료는 삼가 해야 한다. 실제로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탈수 현상을 일으키고 뇌에서 수분을 빼앗아 간다.

레몬, 라임, 오렌지 같은 과일을 물에 띄어 먹는 것도 좋으며 카페인이 없는 티벳이나 허브차도 좋다. 녹차도 뇌기능 향상에 좋으며 마음을 진정시키고 정신을 맑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생선을 챙겨 먹자=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뇌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 생선에 든 오메가 3 지방산의 일종인 DHA는 뇌의 시냅스를 이루는 주요 물질로, 실제로 대뇌피질의 상당 부분을 구성한다. 기본적으로 지방은 뇌세포의 세포막을 형성하고 세포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눈에서 빛을 감지하는 망막에도 DHA가 많다. 덴마크의 한 연구진은 건강한 노인 5386명의 식생활을 비교하고 생선을 많이 먹은 사람일수록 기억력을 오랫동안 잘 유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생선을 먹으면 치매 특히,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가능성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영국의학저널에 발표한 내용을 보면, 일주일에 최소한 1회 이상 생선을 먹는 노인들은 뇌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현저하게 낮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지방섭취에 대한 많은 오해가 있는데 모든 지방이 인체에 해롭지는 않다는 사실과 인체에 필수적인 지방도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좋은 지방은 아보카도, 견과류, 카놀라유, 올리브유, 땅콩기름, 녹색채소, 연어, 고등어, 정어리, 참치, 힌살생선 등이고 나쁜 지방은 베이컨, 버터, 일반치즈, 마가린, 일반우유, 크림소스, 도넛, 아이스크림, 스테이크 등이다.

항산화식품으로 노화를 방지하자=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자주 섭취하면 인지력 손상위험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 C, E 등은 인체와 뇌의 노화를 앞당기는 활성산소 생성 억제에 도움을 준다.

활성산소는 세포가 산소를 에너지로 바꾸면서 발생하는 작은 분자를 말하는데, 활성산소가 정상적으로 생성되면 해로운 독소들을 제거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활성산소의 생성량이 과도해지면 오히려 인체에 독성으로 작용하여 세포를 손상시키게 된다. 뇌를 발전시키고 보호하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얻으려면 비타민 C, E 등이 풍부한 여러 가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으로는 백년초 열매(백년초 줄기), 토마토, 과일(감귤류, 키위 등), 맬론, 생양배추, 녹색 채소, 브로콜리 등이 추천되며 비타민E는 곡류, 견과류, 우유, 달걀노른자, 밀맥아, 채소 오일, 녹색 채소 등을 추천한다. 

<이환용 원장의 뇌를 건강하게 하는 영뇌차 만드는 방법> 

건강한 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영혼적 뇌와 신체적 뇌가 모두 건강해야 하는데, 이를 한의학에서는 ‘영뇌(靈腦)’건강법라고 부르며, 영혼적 뇌와 신체적 뇌를 모두 건강하게 하기 위한 ‘ 복용하면 뇌 건강을 확실하게 챙길 수 있다.

강황차= 주재료인 강황은 인도인의 낮은 치매 유병률의 요인으로 꼽힌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발병률이 10%에 육박하는 것에 비해 인도인은 1%에 그친다는 것이다. 여기에 한의학에서 강황의 효능을 뇌로 가져가는 인경(引經)약재로 사용되는 천마를 1:2의 비율로 달인 약물은 강황의 성분이 뇌에 작용하는 것을 돕는다. 3리터의 물(생수)에 강황 10g, 천마 20g을 넣고 먼저, 1시간 정도를 불린다. 이걸 불에 올려서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2시간 정도 끓인다. 끓인 후에 1시간 정도 그대로 식혀서 체에 면보자기를 대고 걸러내면 된다.

백년초줄기차= 각종 비타민, 무기질, 아미노산, 복합 다당류가 타 작물에 비해 높게 함유되어 있으며, 우리 몸의 치아와 뼈 구성에 필요한 주성분인 칼슘이 최고함량으로 들어 있다. 칼슘은 멸치의 약 8배, 항산화물질은 일반식물의 100배, 식이섬유가 곡물, 채소, 과일류의 수십배, 불포화지방산이 생선 중 가장 높은 고등어의 약 3배, 비타민C는 오렌지의 약 12배, 사과의 약 40배 많이 함유되어 있다. 가시가 달린 백년초 줄기는 막힌 혈을 뚫어 몸을 따뜻하게 한다.

백년초 5년 근 이상 오래된 줄기를 준비한다. 가시는 제거하지 않고 줄기에 붙은 흙만 흐르는 물어 솔로 문질러 제거한다. ​도자기 약탕기에 1회(줄기 500g) 양을 세절하여 준비한다.​ 줄기 500g과 대추 감초 당귀를 각각 1g을 준비한다. ​국물용 부직포 팩에 넣고 3겹으로 넣어 묶은 다음 물로 가득 채운다음 중탕하는데 처음 7시간은 가열(최고 120도)하고 그 다음 저온으로 하루 동안 더 졸여 우려낸다. ​백세건강 남해백년초 김상우 대표는 “하루 컵에 두잔씩 따뜻하게 하여 보온병에 담아 마셔주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초석잠차= 식물성 ‘동충하초’로 불리는 초석잠은 석잠풀의 줄기나 전초 부분을 일컫는다. 누에고치처럼 생긴 초석잠은 독특한 모양만큼이나 효능도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뇌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콜린과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돼 노인성 치매나 기억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다. 초석잠은 생으로 섭취하면 돼지감자 맛이 나고 주스로 마시면 생마와 비슷한 맛을 낸다. 초석잠을 말려서 볶은 다음 끓는 물에 우려내 마시면 초석잠차가 되는데, 말려서 섭취하면 단맛이 진해져 고소하고 달달한 맛이 일품이다.

<도움말씀 주신 분들>

백세건강 남해백년초 김상우 대표 www.namhae100.com

송파아코디언동호회 www.accordian.co.kr

평강한의원 이환용 원장

 

http://blog.naver.com/bosun1997 백세건강연구소 김동우 대표 (010-3764-2272)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