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57 (목)
[건강칼럼]신비한약초이야기: ㉑삼백초
[건강칼럼]신비한약초이야기: ㉑삼백초
  • 日刊 NTN
  • 승인 2015.02.05 11: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 추정…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과 간 해독에 효능
석환순 백약촌장•충북 음성군 생극면 생리

삼백초는 오랜 세월 많은 사랑을 받아온 약초로 십약(十藥)으로 불릴 정도로 다양한 질병에 고른 효과와 효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 질환이나 간의 해독효과가 탁월하며 냉대하, 생리불순 등의 여러 부인병과 염증 제거는 물론 암 예방과 변비나 잇몸질환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삼백초의 학명은 Saururus Chinesis(Lour.)Bail이라 하며 쌍떡잎식물 후추목 삼백초과에 딸린 다년생 초본식물로 '천성초'라 하기도 한다. 울릉도에서 자라는 '약모밀'을 삼백초라고 부르기도 하며, 제주도와 지리산 일부지역에서 나기도 한다.

생육환경은 습기가 많은 계곡의 바람이 잘 통하고 공중습도가 높으며 반그늘인 곳에서 자라며, 키는 50~100cm이다. 뿌리줄기는 흰색이며, 옆으로 길게 벋는다. 잎은 넓은 타원형으로 어긋나기로 나며, 뒷면은 흰색이다. 6~8월에 흰색 꽃이 피며, 열매는 둥글다.

우리나라·중국·일본 등지에 주로 분포하는 삼백초는 습지에서 자라며 장마 때 흰꽃이 핀다.  삼백초의 성분은 전초(뿌리)에 정유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정유 중에는 ‘메칠 앤 노닐캐토온’이 있다. 줄기에는 수용성 ‘탄닌’이 함유되어 있고, 잎에는 ‘쿠에르 치트린’과 ‘쿠에르 체1.변비와 숙변을 없애는 데 효과가 있다.

삼백초는 숙변은 두통, 고혈압, 간장병 등 만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삼백초에 들어 있는 쿠에르치트린, 이소쿠에르치트린, 프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변통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한다. 일본에서는 이뇨제로 쓰고 있다. .

 

<유래>

삼백초는 흰색이 세 군데가 있어서 삼백초라고 부르지만. 어떤 신선이 산에 오르다가 갑작스런 두통으로 노송에 기대어 쉬고 있는데, 어디선가 바람결에 실려 온 향긋한 풀 냄새에 온 몸이 날아갈 듯 가벼워짐을 느끼고 주위를 둘러보자 새하얀 잎사귀 석장을 달고 있는 풀 위에 한줄기 빛이 내리 비추는 것을 보고 이 풀이 세상을 어지럽히는 질병에 큰 도움이 되리란 사실을 알고 '삼백초'라 불렸다고 한다.

중국의 진시황이 찾았던 불로초가 이 삼백초(三白草)란 말이 있을 정도니 그 효능이 대단함을 짐작할 수 있다. 생약명으로는 삼백초(三白草), 삼점백(三點白), 전삼백(田三白), 백화연(白花蓮)으로 불리운다.

 <약효 효능>

한방명을 십약(十藥)이라고 하듯이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삼백초는 악취를 풍기는 유세포를 갖고 있어 해독 작용을 하고 또 항균성이 있기 때문에 세균성 설사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완하 작용, 이뇨 작용도 있어 변비와 부종을 해소한다. 생잎을 비벼 환부에 붙이면 고름이 잘 나오고 통증도 완화된다

-암예방도 삼백초의 효능 중 하나이다. 항암작용이 뛰어나서 폐암, 간암, 위암등 각종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 삼백초에 함유된 '쿠에르치트린 ,플라보노이드 ,이소쿠에르치트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성 분들이 변비를 해소하고 장에 쌓인 숙변을 제거하며 장내 유해세균을 배출 해준다.

-.해독 및 이뇨작용이 매우 뛰어나서 공해물질로 인한 중독, 간장병으로 인하여 복수가 차는데, 신장염, 부종, 수종 등의 치료에 효력이 있다. 평소 몸이 자주 붓거나 부종 증상이 있는 경우 삼백초를 달여 먹으면 몸의 열을 내리고 독기를 제거하여 증상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간염·간경화 같은 간장 질환과 당뇨병 치료에도 일정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백초에 함유된 '퀘르세틴', '퀘르시트린' 성분이 혈관내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에 효과적이다. 삼백초는 피를 맑게 해주고 혈관 벽을 깨끗하게 청소해주기 때문에 심장병, 고혈압,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간 질환에도 좋다. 삼백초에 함유된 '프라본'과 '탄닌'이 독소를 배출하여 피를 맑게 하고 모세혈관을 강화시킨다.

- 동의학서에는 냉·대하, 자궁염, 생리불순, 자궁수탈 등을 치료한다. 자궁이 아래로 쳐져 고생하던 부인이 삼백초는 뿌리를 달인 물로 찹쌀밥을 지어 먹고 나았다는 임상 결과가 나와 있고, 그 밖의 갖가지 여성 질환에도 큰 효험을 보았다는 기록이 있다는 등 부인병에 효과가 있다.

-.피부진정 효과가 있어 피부가 부드러워지면서 여드름엔 소염작용으로 인하여 효과가 있으며 삼백초는 보습작용이 뛰어나 거친 피부, 잔주름, 피부알레르기 등의 피부 트러블에 효과가 있다. 따라서 땀띠, 습진, 두드러기 등의 치료에 크게 한 몫을 하는 소염성의 입욕제로 쓰인다. 세안용(될 수 있으면 얇은) 헝겁을 꿰매어 그 속에 깨끗이 씻은 삼백초 생잎을 대충대충 썰어 듬뿍 넣고, 주머니 입구를 꼭 묶은 다음 탕물에 띄워 목욕한다. 이때 삼백초 주머니를 몇 번씩 주물러 유효 성분이 잘 우러나도록 한다. 생잎을 구할 수 없을 때는 마른 삼백초를 사용하면 된다 건성 피부인 경우에는 꿀을 약간 섞어서 사용하면 더욱 좋다.

삼백초 팩 은 삼백초 가루 1큰술, 감초가루 1작은술, 물 5큰술, 밀가루 적당량으로 팩을 만들어 바른다.

효능이 매우 탁월하여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효능이 좋다고 한다. 또한 삼백초는 차가운 성질이 있기에 몸이 차거나 허한 분들을 제외하고는 삼백초 부작용은 없어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먹을 수 있다.

삼백초를 먹는 방법에는 끓여서 먹는 방법, 달여서 먹는 방법, 가루로 해서 먹는 방법이 있으나 가장 보편적인 삼백초 사용 방법은 끓여서 차(음용수)처럼 이용하는 방법으로 즉 삼백초를 끓여서 일반 식수 대신에 먹는 방법이다.

 

<음식재료로 사용하기>

삼백초 술= 삼백초 건초와 뿌리 100g에 소주 1.8리터를 넣고 밀봉하여 20일 정도 묵히면 최고의 보신주가 된다. 단, 보신주로 드실 경우 한번에 한잔씩만 먹어야 한다

삼백초차= 주전자(가급적 도기 제품이 좋음)에 깨끗한 물 4 리터 정도에 삼백초 잎 20g(작은주먹 한주먹 정도)과 뿌리 10~15(10~15g)개를 함께 넣는다 잎과 뿌리는 말려서 볶은 것이 좋다. 보리차 끓이듯이 끓이다가 김이 나면 불을 끈 상태에서 물이 식을 때까지 그냥 두면 자연히 우러나게 된다.

삼백초 저육탕= 삼백초 마른 뿌리 50g과 돼지고기 100g을 두부 40g을 넣고 푹 끓여 국물과 함께 드시면 부인 생리통, 냉증, 오줌소태, 전립선염, 적벽 대하에 좋다.

삼백초 두부탕= 삼백초 뿌리 50g을 두부 약 200g과 함께 넣고 물에 끓여 국물은 마시고 찌꺼기는 환부에 붙여 사용할 수 있으며 유방의 종양, 간암, 종기, 피부병, 자궁 탈수증에 좋다.

삼백초 뿌리는 여러가지 아미노산이 많으며 중약 대사전에 의하면 간암도 물리친다고 하며,삼백초에 함유된 수용성 탄닌은 기적의 건강 물질로 항암, 항산화, 노화방지에 좋다. 삼백초 뿌리 볶음은 술 안주로 식용유에 바삭바삭하게 볶아 안주로 사용하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며 어린이 간식용 과자 대용으로도 좋으며 특히 기력 회복에 아주 좋다.

삼백초 찹쌀밥= 삼백초 마른 뿌리 100g을 물에 끓여 그 물에 찹쌀 100g으로 삼백초 찹쌀밥을 매일 저녁으로 한달 정도 먹으면 부인 자궁 탈수증이나 무기력증, 기력회복, 정력 증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이 방법으로 끓이면 아무 부담 없이 먹기 좋다.

<재료 만드는 법>

① 장마철에 삼백초의 지상부(뿌리를 뺀 전체)를 베어 물에 깨끗이 씻는다. ②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시킨다. ③ 완전히 마른 후 잘게 썰어 방습제와 함께 통에 보관한다.

재료는 건초 30g (한주먹 정도)물 2L~3L(삼백초 10∼15g, 물 600ml)를 넣어 은근한 불로 물의 양이 절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달인다. 삼백초를 1시간정도 끓이면 졸아든 물의 량을 보충하여야 하고 별도 용기에 4ℓ의 맹물을 끓여서 삼백초 긇는 물에 보충한 후 물이 섞이 겠끔 5분간만 더 끓인 다음 불을 끄고 풀냄새가 나지않게 건더기를 건져내고 삼백초 달인물을 식혀서 고은채에 걸러 용기에 담아 날씨와 사계절에 관계없이 냉장실에 보관하여 두고 사용한다. 보리차 처럼 하루에 4∼5회로 나눠 마신다. 변비가 심할 때는 삼백초의 양을 늘린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