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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자부, 고객만족행정 실행 매뉴얼 제작
행자부, 고객만족행정 실행 매뉴얼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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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6.07.27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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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자치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지방자치단체 고객만족행정 실행 매뉴얼'을 제작, 배포했다.

이 메뉴얼에는 고객과 성과중심의 일류지방행정 구현을 위한 실행방안으로 CS행정의 컨트롤타워인 CS행정전담조직 구성을 권장하고 있다.

또 고객관리 강화를 위해 고객DB 구축 및 활용, CS 교육 및 학습, 고객접점 프로세스 개선, 친절도 향상시책 추진 등 CRM시스템 구축에 관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고객만족도 조사를 강화하기 위해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와 고객 관점의 자체 평가 강화, 평가와 보상의 연계 등에 관한 구체적인 방안 등을 담았다.

행자부 관계자는 "본 가이드북에서는 지자체에 맞는 표준 고객만족 행정모델을 자치단체의 우수사례와 더불어 알기 쉽게 제시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고객만족의 행정혁신을 추진하는데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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