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57 (목)
[건강칼럼]신비한 약초이야기: ⑭어성초
[건강칼럼]신비한 약초이야기: ⑭어성초
  • 日刊 NTN
  • 승인 2014.08.18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고기 냄새나는 풀…설파민의 40,000배 이상 항염작용
석환순 백약촌 연구원장

폐렴,폐농양,,요도염,과 방광염,자궁염,축농증,폐암에 효능이 있는 어성초는 쌍떡잎식물, 후추목의 삼백초과(三白草科 Saururaceae)에 속하는 다년생풀로 어성초의 학명은 Houttuynia cordata이며. 삼백초의 학명은 Saururus loureiri이다,

어성초는 키 높이가 15~50Cm에 이르고 줄기는 흰색의 줄기의 하부는 옆으로 기며 자라고 키는 20~40㎝ 정도이다. 잎은 고구마 잎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어긋나는데 심장모양의 타원형이며 길이 3~8cm, 폭 4~6cm로 잎끝은 뾰족하고 잎 밑은 움푹 파여 있으며 꽃은 작고 꽃잎은 없으며 흰색으로 5~6월에 핀다.줄기 사이 사이에 꽃대를 올려 순백의 하얀꽃을 피우고 있다.

중앙에 꽃잎보다 긴 꽃술을 올리는데 그 모습이 하얀접시에 촛불을 켜놓은듯이 보인다. 어성초의 잎이 메밀의 잎과 비슷하고 전초를 약용으로 사용하는 식물이라서 어성초라고 한다. 잎이나 뿌리등 전체적으로 다양한 정유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물고기의 비린내가 난다고 하여, ​물고기 어(魚), 비릴 성(腥), 풀 초(草)를 써서 어성초(魚腥草) 라고도 한다. 어성초는 특히 재배가 손쉽고 일손이 적게 드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유래>

옛날 탐라(현재의 제주도)에 화산의 아들(火)과 바다의 왕의 공주(水)가 사랑을 나누었다 열열히 사랑한 두사람은 결혼을 할려고 하였다. 그런데 한라산 산신인 할매가 불(火)과 물(水)은 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두 사람의 결혼을 전적으로 반대를 하였다. 주변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매일 같이 서로 열렬히 사랑을 나누었으며 그러다가 결국에는 공주가 임신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공주는 아이를 출산하다가 ​그만 죽게 된다. 그리하여 비운의 죽음을 맞이한 공주를 묻어주었는데 바로 그 무덤에서 이름 모를 풀이 나왔는데 그 풀의 냄새를 맡아보니 물고기 냄새가 나는 것이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이 풀을 어성초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약효성분>

전초에 0.0049%의 휘발성분 즉 정유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정유 중에는 데카노일 아세트 알데히드(Decanoil acet aldehyd), 메톤 (Methyln - nonylketone), 미르센 (Myrcene), 로우릭 알데히드 (Lauric ldehyde), 캐프릭알데히드 (Capric aldehtde)등이 있다. 이 중 '데카노일 아세트 알데히드' 는 '설파민' 같은 항생제의 40,000배의 역가를 지녀 어성초를 천연 항생제의 왕자로 군림케하고 있다.

어성초에는 쿠에르치트린(Quercitrin), 쿠에르체틴(Quercetin), 이소쿼치트린(Isoquercitrin), 레이노우린(Reynoutrin), 하이퍼린(Hyperine)등의 '프라보노이드' 물질이 있다. 이밖에도 많은 미지의 약리성분이 발견될 것으로 생각된다. 어성초의 전초를 꽃이 피기 전에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이뇨제나 구충제로 사용하며 잎을 찧어서 종기와 독충에 물렸을 때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본다고 한다.

어성초는 모든 '열로 인한 종기'등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더우기 인체 내부에 생긴 종기나 곪는 증상을 치료하는데 양호한 효능이 있다. 따라서 폐에 생긴 종기나 종양, 담열로 인한 기침이 심한 증상, 피를 토하는 각혈등의 증상을 치료하는데 쓰이며 이외에도 최근에는 폐렴과 급성기관지염, 소아폐병, 장염으로 인한 설사에도 양호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쿠에르치트린'은 10만배로 희석해도 이뇨작용이 있고 또 강심작용과 모세혈관 강화작용이 있다. '이소쿠에르치트린' 역시 위와 같은 작용을 한다.어성초의 항균작용은 광범위하게 넓다. 대장균, 티푸스균, 파라티푸스균, 적리균, 임균, 포도구균, 사상균, 백선균, 무좀균, 항산성 세균뿐만 아니라 비병원성 세균에도 억균 내지는 항균작용이 있다.

이밖에 어성초에는 진통작용, 지혈작용, 장액 분비 억제작용, 조직 재생작용, 지해작용등이 있다어성초 효능은 기관지염, 폐렴,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을 치료하는 것 외에도 다양하다. 어성초는 특히 배농과 해열 작용이 뛰어나 여러 가지 질환을 치료하는데 이용이 된다.

 

<효능>

어성초가 약용으로 쓰인 것은 역사가 매우 오래 되는데 중국 남지조 (南地朝)시대에 저술된 『명의별록(名醫別綠)』이라는 책에 처음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식용으로는 이보다 앞서 춘추전국시대에 어성초를 가지고 김치를 담가 먹은 기록도 있다.

1) 미용초(여드름치료):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는 어성초는 간이 나쁠 때 잘 생기는 볼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를 준다. 또한 위장이 나빠서 입주변에 여드름이 생길 때도 어성초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어성초 속의 풍부한 "쿠에르치트런"이라는 특수 성분이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를 맑게 해주면 살결 속의 독도 없애주므로 어성초를 먹으면 살결이 희어지고 피부 "트러블"이 사라진다.

어성초 효능은 월경이 순조롭지 않아서 생기는 여드름 아토피성 피부나 피부염에서도 나타난다. 어성초 잎을 즙 내어 마시거나 피부에 바르시면 염증이 사라져 피부가 깨끗해진다. 또 어성초 효능은 아토피성 피부염을 치료할 때도 나타난다

어성초에는 칼슘 등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또한 어성초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를 맑게 하므로 혈액순환 개선에도 매우 좋다 불치병으로 여겨지는 아토피 등 각종 피부병의 예방·치료에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어성초를 이용한 비누와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이 개발, 출시되고 있으며 대량 소비처까지 생겨나고 있다.

일본에서는 먹는 미용제라 알려지고 있으며 또 외용으로 '어성초 비누', '어성초 유액', '어성초 화장수', '어성초 연고' 등 미용제로 시판되고 있다. 원폭을 맞은 히로시마시에 제일 먼저 소생한 풀이 어성초인데 이런 생명력탓인지 원폭으로 상한 사람들이 이 어성초를 이용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먹어도 발라도 세포 재생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2)장(腸) 청소: 어성초는 식품으로 먹고 있으면 대장벽의 모세혈관이 부활되어 장속을 깨끗이 해준다. 즉 변비에도 설사에도 좋게 장의 상태를 정상화해 준다. 또 대장 속의 유해 세균을 없애 줌으로써 상대적으로 유익 세균을 보호하게 되어 장의 기능을 활발히 한다. 장의 독성 성분을 없애 암을 예방해 준다. 또 염증이 있을 때, 목이 부었을 때에 먹어도 어성초 효능을 볼 수 있다.

2)이뇨촉진:  어성초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요로 감염 증 등 비뇨기 계통의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또 어성초의 효능은 체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열을 내려주는 것도 들 수 있다. 어성초는 먹어도 발라도 염증을 가시게 하는 효능 식품이다. 일부러 염증을 없애려고 먹지 않아도 일상으로 차처럼 또는 부식으로 먹고 있으면 염증이 생기지 않는 체질이 된다.

 어성초 달인 국물로 소염이 된다 는 것은 이종수 박사의 박사학위 논문에도 나와 있다.

3)기관지치료: 후비루나 축농증 같은 기관지 질환에도 어성초 효능은 뛰어나다. 천식, 만성 폐질환, 감기 등에도 어성초 효능을 볼 수 있으므로 어성초를 달인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기관지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4) 중금속 해독 배출: 어성초 효능으로 중금속 해독을 들 수 있다. '도꾸지마' 약대의 조사팀이 밝힌 바에 의하면 일본에서는 어성초가 두통,축농증,알레르기성비염,코의 병,기침,천식,당뇨병 신장병,방광염,위장병,복통,위통,변비,설사,부인병,임질,고혈압,신경통, 타박통,숙취,피부병,두드러기,땀띠,습진,부종,파상풍 ,화상,해열,감기,암 등 뿐만 아니라 보건약.해독기.강장약등 만병에 민간 약초로서 이용되고 있다는 것이다.일본 약전에는 십약 또는 중약 이라고 수록되어 있을 만큼 그 유효성이 높이 평가되어 있으며 중국의 『본초강목』에 어성초가 해독한다고 하여 중금속의 독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음을 기록했고, 『영남 체역록』에도 어성초가 농소독 한다고 나와있다. 『중국 약식물 도감』에도 역시 어성초가 가작 구급 복독 한다고 나와 있어 어성초의 해독력은 국제적으로 확인된 것임을 알수 있다되고 의약품은 물론 건강식품,미용제까지 개발하여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어성초를 달여서 차로 마시면 몸속의 중금속을 배출시킬 수 있다. 어성초는 우리 몸 속의 중금속 해독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음식이다.

 

<민간 처방>

■축농증= 어성초 20∼30그램(날것은 100∼150그램)을 500밀리그램의 물로 300밀리그램쯤 되게 달여서 하루 세 번 나누어 마시고. 또는 이 달인 물에다 소금을 한 찻숟갈 넣어 하루 2∼3번씩 콧구멍 속으로 흘러 넣었다가 입으로 뱉어 내기를 반복한다.

■ 만성 중이염 및 화농성 중이염= 어성초 20∼30그램을 달여서 하루 3∼4번 나누어 마신다. 20∼30일쯤 지나면 고름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양도 적어진다. 심한 중이염이라 할지라도 대개 3개월쯤이면 완전히 낫는다.

■ 변비= 어성초 말린 것을 날마다 20∼30그램을 달여 마신다.

■ 치질·치루= 말린 어성초를 진하게 달여 날마다 차 대신 수시로 마신다. 또는 어성초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자주 씻거나 찜질을 수시로 한다. 어성초 달인 물로 목욕을 해도 좋다. 어성초 삶은 물을 욕탕에 넣어 허리까지만 담근다. 치루에는 날 어성초를 은박지로 싸서 까맣게 태워 가루로 만든 다음 이것을 참기름으로 개서 고약처럼 만들어 붙인다. 대개 2∼3개월이면 낫는다.

■ 습진·무좀= 어성초 15그램, 인동꽃 5∼10그램을 잘게 썰어 물 300그램에 넣어 반이 되게 졸여서 하루 3번 밥먹기 전에 마신다. 이와 함께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자주 씻는다. 완선, 버짐 등의 갖가지 피부병에 효과가 탁월하다.

■ 종기= 신선한 잎이나 뿌리를 씻어 잘게 썬 다음 은박지에 싸서 불로 익힌 다음 짓찧어서 아픈 부위에 하루 2번 붙인다.

■ 폐렴= 말린 어성초와 도라지를 2대 1의 비율로 섞어 날마다 20그램씩을 진하게 달여 3∼4번 나누어 마신다.

■여드름= 어성초 20그램을 진하게 달여 하루 3∼4번에 나누어 마시고 이와 함께 어성초 생즙을 하루 3∼5번 바른다. 대략 2∼3개월이면 낫는다.

■농약,제초제,살충제 등을 마셨을 때= 어성초 생즙을 먹이면 별 후유증 없이 회복된다. 그라목손을 마셨을 때에는 마신 지 수시간 이내에 어성초 생즙을 먹어야 회복이 가능하다.

■ 어성초는 정력증강에도 효과가 있고 피부를 아름답고 깨끗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그 밖에 항암작용이 있어 유방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화상, 벌레 물린 데 등에도 생즙을 바르면 잘 낫는다.

많은 효능이 있는 어성초는 설파민의 40,000배가 넘는 항염작용, 각종 염증성 질환치료 '데카노일 아세트 알데히드' 함유(비린내 성분), 은행잎을 능가하는 '플로브 노이드'가 혈액정화 작용, 혈압을 조절해 주는 '칼륨염'의 보고, '지아민'은 인삼의 25배 '리보 플라빈'은 3배 '나이아신' 1.4배, 알칼리 성분은 레몬의 10배 포도주의 12배의 해독 작용이 있다.

모든 병의 원인은 독이라는 요소에 의하여 생긴다. 이 독을 어성초가 제거한다니 어성초야 말로 건강 증진을 위한 귀중한 하늘의 선물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의 '본초강목' 에 어성초가 해독한다고 하여 모든 관계 문헌에 한결같이 중금속의 독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음과 어성초는 피를 맑게 해준다고 기록해 놓았다. 어성초는 농약이나 중금속에 오염된 현대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약초임에는 틀림이 없는것 같다.

<석환순 백약촌 연구원장 • 충북 음성군 생극면 생리 오신리>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