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00대 기업의 1∼3분기 누적 기부금이 4% 증가하는 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보다 누적 기부액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삼성전자를 제치고 2년 연속 업계 1위를 기록했다.
17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매출 기준 500대기업 중 최근 2년 연속 기부 금액이 공시된 264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부금은 총 1조5천24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1조4천631억원) 대비 4.2% 증가한 수준이다.
같은 기간 이들 기업의 누적 영업이익은 96조2천26억원에서 157조9천143억원으로 64.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크게 늘었지만, 기부금은 소폭 증가하는 데에 그친 셈이다.
기업별로는 현대차·기아의 합산 기부액이 1천552억원으로 최대였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에도 1∼3분기 누적 2천99억원을 기부해 업계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이어 한국전력공사(1천544억원), 하나은행(1천523억원), 삼성전자(1천412억원), 기업은행(529억원), 우리은행(476억원), SK하이닉스(410억원), HD현대중공업(391억원), 포스코(342억원), LG생활건강(270억원) 등의 순이었다.
기부금 증가액 면에서는 금융사의 활약이 돋보였다. 올 3분기 누적 기부액 증가 '톱10'에는 하나은행과 기업은행, 우리은행,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카카오뱅크 등 은행 5곳과 한화생명이 포함됐다.
특히 하나은행은 전년 동기 대비 778억원(104.5%) 늘려 기부금 증가액 규모가 가장 컸고, 누적 기부액으로도 3위에 랭크됐다.
한국전력공사(358억원↑), HD현대중공업(353억원↑), 기업은행(319억원↑), 우리은행(238억원↑),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122억원↑), 한화생명(121억원↑), 카카오뱅크(113억원↑), 현대모비스(83억원↑), 한일시멘트(82억원↑) 순으로 기부금 증가액이 많았다.
반면 기부금을 가장 많이 줄인 곳은 삼성전자(384억원↓)였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01% 증가했지만, 기부금은 오히려 21.4% 줄였다.
이어 LG생활건강(330억원↓), 현대자동차(317억원↓), HMM(253억원↓), 기아(230억원↓), 케이티(184억원↓), 한국단자공업(183억원↓), SK에너지(146억원↓) 등도 기부금을 크게 줄였다.
업종별로는 은행의 기부금이 1천540억원 늘어나며 가장 증가폭이 컸다.
이어 조선·기계·설비(447억원↑), 공기업(287억원↑), 보험(188억원↑), 유통(81억원↑), 건설·건자재(73억원↑), 여신금융(56억원↑), 제약(30억원↑), 증권(27억원↑), 식음료(19억원↑) 순이었다.
반면 자동차·부품 업종은 전년 동기 대비 기부금을 693억원 줄여 감소 규모가 가장 컸다. IT전기전자(375억원↓), 생활용품(316억원↓), 운송(243억원↓), 통신(210억원↓), 석유화학(145억원↓), 철강(63억원↓), 에너지(55억원↓) 등도 기부금을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