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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위메프·티몬 사태 미정산 현황 점검...추가 대응방안 마련
정부, 위메프·티몬 사태 미정산 현황 점검...추가 대응방안 마련
  • 이예름 기자
  • 승인 2024.08.02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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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주 부터 긴급경영안정자금, 신보·기은 협약프로그램 신청 가능
카드사·PG사 통한 환불접수...피해 소비자 구제절차는 정상 추진 중

김범석 기획재정부 1차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위메프·티몬 사태 관련 관계부처 TF 회의를 개최해 소비자·판매자 등의 피해현황과 7월29일 발표한 ‘위메프·티몬 사태 대응방안’ 이행상황을 점검했다.

금융감독원에서 파악한 위메프·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는 지난 7월25일 기준 2134억원에서 지난 31일 2745억원으로 확대됐고, 정산기일이 다가오는 6~7월 거래분까지 포함하면 미정산 규모는 3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이에 따라 이번 주 발표한 총 5600억원+α 유동성을 신속히 공급하고 이르면 다음 주 부터 중진공·소진공을 통한 긴급경영안정자금과 신보·기은 협약 프로그램의 지원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또한 피해 소비자에 대한 신속한 환불처리도 차질 없이 지원 중인 것으로 점검했다. 7월29일부터 피해 소비자는 위메프·티몬 대신 카드사와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에서 직접 카드결제 취소·환불 절차를 신청할 수 있다.

특히 7.월1일부터 위메프·티몬에서 일반물품 배송 정보를 PG사로 전달한 만큼 실제 환불 처리를 위한 물품·용역 제공 여부 확인절차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정부는 주무 부처별로 e-커머스 업체와 소통하며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있다. 이외에도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상품권, 공연업계, 농식품 판매업체, 휴대폰 소액결제 등에 대해서도 미정산 현황을 함께 점검했으며 필요시 소비자·판매자 지원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오늘 회의에서는 e-커머스 發 판매대금 정산지연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정산주기 축소를 비롯해 판매대금 예치 확대 등 근본적인 제도개선 방향도 논의했다. 정부는 오늘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정부는 ‘위메프·티몬 사태 추가 대응방안 및 제도개선 방향’을 조만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송고시간2024-08-02 08:39 요약beta 공유 댓글 글자크기조정 인쇄(서울=연합뉴스) 이율 기자 = 티몬과 위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 사태 관련 환불을 빙자한 개인정보 요구나 악성 앱 설치 유도 사례가 발생해 금융감독원이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티몬·위메프 정산지연'…큐텐테크놀로지 금감원 현장검사금융감독원이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 현장 검사에 나선 30일 오전 금감원 관계자들이 서울 강남구 큐텐테크놀로지가 입주한 빌딩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4.7.30
'티몬·위메프 정산지연'…큐텐테크놀로지 금감원 현장검사
금융감독원이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 현장 검사에 나선 30일 오전 금감원 관계자들이 서울 강남구 큐텐테크놀로지가 입주한 빌딩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4.7.30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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