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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취미용품 상담 늘고 항공권 상담 크게 줄었다"
"지난해 취미용품 상담 늘고 항공권 상담 크게 줄었다"
  • 이유리 기자
  • 승인 2022.04.08 11: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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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작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1.4만건…전년대비 48% 감소
코로나19 영향 항공권 숙박 이용감소...불만이유 취소·환급 가장 많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 건의 품목별 변화 내용.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 건의 품목별 변화 내용.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항공권과 숙박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감소하면서 국제거래 관련 소비자 상담도 줄어들었다. 

한국소비자원은 2021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동향을 분석한 결과, 총 1만 4086건이 접수돼 전년도 2만 6954건 대비 47.7%가 감소했다고 8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유료)’에 접수된 상담 건수 집계에서 ‘물품’ 거래 관련 상담의 비중은 68.%(9681 건)로 전년보다 증가하고, ‘서비스’는  27.1%(3821 건)를 차지해 감소했다. 

소비자원은  물품 거래 관련 상담 건수는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접수되었으나, 서비스 거래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권·항공서비스’와 ‘숙박’ 등 서비스 품목 이용이 감소해 상담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2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1년 국제선 항공 여객은 전년 대비 77.5%(2019년 대비 96.4% 감소)한 321만 명을 기록했다. 

품목 별로는 ‘취미용품’, ‘정보통신서비스’ 품목 관련 상담 전년 대비 증했다. 

접수된 상담 건이 가장 많은 품목은 ‘의류·신발’이 4114건(30.3%)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항공권·항공서비스’ (2141건·15.8%), ‘IT·가전제품’ (1305건·9.6%) 이 뒤를 이었다.

지난해와 비교해 품목별 변화를 살펴 보면  서적, 음반, 장난감, 스포츠 용품 등 ‘취미용품’의 상담 증가율이 42.9%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게임이나 앱 등  ‘정보통신서비스 관련 상담이 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취미용품과 모바일앱‧게임서비스 사용이 증가하면서 관련 상담도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시기별로는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중국 광군제 등 대규모 글로벌 할인행사 기간이 몰려 있는 11월에 소비자 상담이 가장 많았다. 

11월에 접수된 상담 건이 1339건(9.5%)으로 가장 많았다. 

10월과 12월에도 각각 1338건(9.5%)이 접수됐다. 

불만이유별로는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5331건(37.9%)으로 가장 많았다. 

‘배송 관련’ 불만 2386건(16.9%), ‘제품하자·품질 및 A/S’ 2161건(15.3%) 이 뒤를 이었다. 

국가별로는 미국 소재 사업자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다. 

해외 사업자의 소재국이 확인된 3783건을 분석한 결과, 사업자 소재지가 미국인 경우는 1187건(31.4%), 중국(홍콩) 은 680건(18.0%), 싱가포르 404건(10.7%), 말레이시아 233건(6.2%), 일본 186건(4.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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