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콜 몰아주기 의혹' 첫 실태조사…"공정위에 자료 제공"
일부에서 제기됐던 카카오택시의 이른바 ‘골라태우기’ 의혹이 사실일 개연성이 높아졌다.
서울시는 카카오택시 운행 실태를 조사한 결과 목적지에 따라 승객을 골라 태우는 정황을 일부 포착했다고 23일 밝혔다.
서울시는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카카오택시 호출이 잘 안 된다는 시민들의 민원이 잇따르자 카카오택시를 대상으로 지난해 2개월(10∼11월) 동안 실태조사를 벌였다.
여론조사 업체 조사원이 '미스터리 쇼퍼', 즉 승객을 가장해 카카오택시 호출앱으로 택시를 불러 직접 타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카카오택시는 택시 플랫폼 시장의 약 90%를 점유하고 있다.
서울시는 총 841대를 호출한 이번 조사에서 ‘평일 밤 시간대 도심에서 비도심으로 가는 단거리’ 통행의 호출 성공률은 23%로 전체 호출 유형 중 가장 낮았다고 밝혔다.
같은 조건에서 장거리를 이동하는 경우에는 호출 성공률이 54%로 두 배 이상 높았다.
거리와 시간대별 배차 성공률은 단거리(66.4%)·평일(63.3%)·밤 시간대(58.6%)에 낮았고, 장거리(81.8%)·주말(88.1%)·아침(79.0%)·저녁(83.2%)은 상대적으로 높았다.
서울시는 “택시 승객이 많은 평일 밤 시간대에 장거리 승객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높다는 것이 실제 확인된 것으로, 카카오택시가 승객 목적지를 기사에게 제공하는 것이 골라태우기와 관련이 있다고 의심이 가는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거리와 시간대별 배차 성공률은 단거리(66.4%)·평일(63.3%)·밤 시간대(58.6%)에 낮았고, 장거리(81.8%)·주말(88.1%)·아침(79.0%)·저녁(83.2%)은 상대적으로 높았다.
서울시는 택시업계에서 불만을 제기해 온 카카오택시의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 관련 실태조사도 실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택시를 호출해 배차에 성공한 경우 중 약 39%는 일반택시가 아닌 가맹택시(카카오T블루)가 배차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승객이 많은 ‘평일 밤 시간대 도심에서 비도심으로 가는’ 호출의 경우 가맹택시 배차 비율이 16.7%로 낮았으나, 승객이 상대적으로 적은 ‘주말 아침 도심에서 도심으로 가는’ 호출은 가맹택시 배차 비율이 86%로 높았다.
서울시는 현재 카카오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을 조사 중인 공정거래위원회에 이번 실태조사 자료를 제공키로 했다. 국토교통부 역시 가맹·중개택시 인허가 등 관리 권한을 시도지사에 위임해 달라고 건의하고, 관련 제도 개선도 요청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