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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 “내년 반도체·에너지·게임·미디어 산업 성장 기대”
삼정KPMG “내년 반도체·에너지·게임·미디어 산업 성장 기대”
  • 이유리 기자
  • 승인 2021.12.27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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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국내 주요 산업 전망 분석… “탄소중립 및 디지털화 기조 변화에 대응해야"

삼정KPMG가 내년에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으로  반도체, 에너지·유틸리티, 게임 및 미디어·엔터테인먼트를 꼽았다. 

27일 발간한  ‘2022년 국내 주요 산업 전망 보고서’에서 삼정KPMG는 내년에 경기 회복 및 소비심리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폰, 자동차, 게임, 은행 등 국내 주요 24개 산업별 전망과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2022년은 인플레이션 지속 가능성과 금리 인상, 환율 등 대내외 우려 요인도 상존하나 국내 경제성장률은 3.0%~3.3%로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도체 산업은 파운드리 생산 능력 확대로 시스템 반도체 품귀 현상은 일부 해소되고, 메모리 반도체는 공급 증가 및 가격 하락으로 올해 두 자릿수 성장률 보다 감소한 한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됐다. 

보고서는 전후방 공급망의 고도화와 반도체 소재·부품 국산화, 반도체 자급력 강화를 위한 정부와 기업 간 전략적 공조가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에너지·유틸리티 산업 전망도 긍정적이다.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기후 합의로 신재생에너지 수요 증가 추세는 뚜렷하게 유지되는 반면 석탄 및 가스 수요는 정체될 것으로 관측했다. 보고서는 유가 및 에너지 가격 리스크 헤지(Hedge) 전략 수립과 함께 탄소중립 과정에서의 그린플레이션(Greenflation)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2022년 국내 게임 시장 역시 지속 성장이 기대된다. 메타버스와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비즈니스적 활용이 본격화됨에 따라 게임 업계의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보고서는 게임의 본질적인 즐거움을 잃지 않으면서 메타버스와 NFT 선점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며, 국내에서는 NFT 활용 게임이 불가함에 따라 규제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세계적인 한국 콘텐츠 흥행과 더불어 내년에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우호적인 업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와 네이버를 필두로 한 국내 웹툰 플랫폼은 글로벌 사업 확장을 추진하며, 음악 업계에서는 팬덤 플랫폼에 커머스를 접목해 수익 사업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국내 OTT 기업이 차별화된 콘텐츠 확보를 위한 직접 투자와 M&A,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수단을 고려하면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을 주문했다.

휴대폰과 자동차, 철강, 정유·화학, 제약·바이오, 건설, 항공, 관광, 유통, 식음료, 외식, 패션, 화장품, 은행, 생명보험 등 15개 산업은 ‘일부 긍정적’으로 기대했다.

내년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1년 대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프리미엄 시장에서 폴더블폰이 점유하는 비중이 확대될 전망이다. 보고서는 스마트폰용 반도체 공급 이슈가 점진적으로 해소되면서 신흥국 중심의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스마트폰용 반도체 확보로 공급 병목 현상 방지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견조한 대기 수요 및 생산의 단계적 정상화로 제한적인 성장이 전망됐다. 보고서는 글로벌 공급망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차량용 반도체 공급망 내재화 검토가 필요하며, 맞춤형 전기차 침투 전략 수립 및 전기차 전용 A/S 시스템 구축, 증가하는 폐배터리 활용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제약·바이오 업계에서는 축적한 현금 및 자산을 토대로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공격적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후기 임상 파이프라인의 증가로 기술 이전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단일 항체 의약품 및 유전자-세포치료제 시장이 성장하면서 CMO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신약 개발 시 R&D 리스크를 절감하기 위해 글로벌 주요 빅파마와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할 것을 제언했다.

백신 접종률 상승 및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춤했던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온·오프라인 유통업태의 점진적 회복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보고서는 고객 락인(Lock-in) 전략 수립으로 지배력 확보 경쟁에 대응해야 하며, 온라인상의 경험과 오프라인 장점을 결합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OMO(Online Merge with Offline)’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022년 국내 식품업계는 가정간편식(HMR)·밀키트 등 가공식품 위주의 안정적 판매 실적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국제 곡물가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 우려가 존재한다. 음료·주류의 경우 팬데믹 이후 가정용 수요 중심의 성장세를 보여왔으나, 단계적 일상회복 재개 시, 업소용 음료·주류 수요의 회복세가 점차적으로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디스플레이, 조선·해운, 증권, 카드, 손해보험 산업 전망은 ‘일부 부정적’으로 관측했다.

내년 디스플레이 시장은 코로나와의 공존 시대로 접어 들면서 기저효과로 다시 하락 사이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산업은 글로벌 발주량 감소로 전반적인 소강상태를 보일 것으로 보이며, 해운산업은 물류 혼란의 수습, 중국 조강 생산량 제한, 오미크론 확산 등의 요인으로 주요 화물 물동량이 전반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다. 올해 최고 실적을 기록한 증권은 주식거래 둔화로 수익성 하락이 예상되고, 카드는 가계 대출 규제 강화, 가맹점 수수료 인하 및 자금조달 비용 상승으로 인한 영업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손해보험은 손해율 상승 및 경쟁 심화로 보험영업 수익성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은 “2022년에는 전 산업에서 글로벌 공급망 및 원자재 가격 등 불안정성 등의 요인에 따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며, 대내외적 변수에 따른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갖춘 기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이라며, “국내 기업은 코로나19와 디지털화, ESG 부상 등으로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대한 대응 전략을 구체화하고, 중장기적 플랜 수립을 통한 성장 기반을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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