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24 (금)
[4월15일 NTN 아침 브리핑] 미 가상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 나스닥 직상장 성공
[4월15일 NTN 아침 브리핑] 미 가상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 나스닥 직상장 성공
  • 이상현 기자
  • 승인 2021.04.15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K이어 현대도 지배구조 개편에 속도
- 문대통령, “일 원전 오염수 방출 국제재판소 제소 검토” 지시
- 미 의회, 대북전단법 청문회…”내정간섭, 태양절 SLBM 발사 명분 제공”
- 검찰, 정인이 양모 장씨에 사형 구형

<경제>

 

유가→국채수익률 상승세에 기술주 중심 하락세

14일(현지시각) 뉴욕채권시장에서 미국 국채 수익률이 일제히 높아졌다. 미국채 벤치마크인 10년물 수익률은 하루 만에 반등, 1.63%대로 올라섰다.

<한국금융신문>은 “수익률곡선은 가팔라졌으며, 국제유가가 5% 가까이 뛰면서 수익률이 상승 압력을 받았지만 뉴욕주가가 대부분 하락세로 장을 마치면서 수익률 상승폭은 제한됐다”고 15일 아침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뉴욕주식시장 3대 지수 대부분은 1% 미만으로 하락했다. 미국 국채 금리 상승 속에 정보기술주를 중심으로 하락 압력을 받는 양태를 보인 것. 다만 골드만삭스 등 은행주 실적 호재 덕분에 지수들 추가 하락은 제한됐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사흘만에 반등했다. 전날 상승세를 보였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와 나스닥종합지수는 하루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날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선물 가격이 5% 상승, 배럴당 63달러대로 올라섰다. 사흘 연속 상승한 데다, 약 1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 <한국금융신문>은 “지난주 미 원유재고가 3주 연속 감소한 데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수요 낙관론을 제시한 덕분”이라고 논평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WTI 선물은 전장보다 2.97달러(4.9%) 높아진 배럴당 63.15달러를 기록했다. ICE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 선물은 2.91달러(4.6%) 오른 배럴당 66.58달러에 거래됐다.

 

SKT, 분할후 합병 방식으로 대주주 지분가치 높일까?

SK텔레콤은 14일 AI&디지털인프라 컴퍼니(SKT 존속회사)와 ICT투자전문회사(SKT 신설회사)로 인적분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번 인적 분할로 통신 사업과 신성장 사업을 분리해 인공지능(AI)과 디지털 인프라 등 혁신 기술 개발에 적극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는 15일“이번 인적 분할의 핵심은 기업가치 제고로, 분할 이후 존속회사와 신설회사의 합산 가치는 30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업계 일부 전망을 소개했다. 지난달 말 기준 SK텔레콤의 시가총액은 22조원이다.

현재 SK그룹은 SK㈜→SK텔레콤→SK하이닉스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갖추고 있다. 최 회장은 이달 5일 기준으로 SK㈜ 지분 18.29%를 보유하고 있다.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의 손자회사인 SK하이닉스는 인수합병(M&A)을 하려면 인수 대상 기업의 지분 100%를 보유해야 해 그동안 투자를 확대하는 데에 제약이 있었다.

인적 분할 후에도 SK하이닉스는 여전히 SK㈜의 손자회사지만, 중간 지주사 역할을 하게 될 신설 투자전문회사가 국내외 반도체 관련 회사에 적극 투자하며 기존 키옥시아 투자,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 이상의 활발한 투자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시장에서는 장기 관점에서 신설회사인 ICT투자전문회사와 SK㈜와의 합병 가능성이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보고 있다.

 

SK이어 현대도 지배구조 개편에 속도

SK그룹이 SK텔레콤의 인적 분할을 통한 중간 지주사 전환을 공식화한 가운데 현대차그룹과 한화그룹의 지배구조 개편도 가시화, 재계가 그룹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현대차그룹의 비상장 건설사 현대엔지니어링은 연내 코스피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추진 중이다. 현재 현대엔지니어링의 시가 총액이 7.5조원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상장 후 기업 가치는 1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 경우 현대엔지니어링 지분 11.72%를 보유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1.2조원의 실탄을 쥘 수 있게 된다. 업계 안팎에서는 정 회장이 현대엔지니어링 상장으로 확보한 현금으로 현대차나 현대모비스 지분 매입에 나서며 지배구조를 단순화하고 복잡한 순환출자 고리를 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개정된 공정거래법에 따라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피하려면 올해 안에 정 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을 합해 29.99%인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매각해 20% 미만으로 낮춰야 한다.

정 회장이 지배구조 정점에 오르려면 지주사 역할을 하는 현대모비스의 지분 확보가 필수다. 이에 따라 현대엔지니어링 상장과 현대글로비스 지분 매입 등으로 현금을 확보하면 현대모비스나 현대차의 지분을 추가로 매입해 영향력을 늘리거나 정 명예회장의 지분 상속을 위한 재원을 마련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대모비스 전체 기업 가치의 60∼70%를 차지하는 AS 부문을 분할, 상장한 뒤 이를 글로비스와 합병하는 시나리오 등이 제기되고 있다.

 

한화, 대주주 지배권 보강 위해 지주사 지분 챙기고 합병도 추진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7년 만에 경영 일선에 공식 복귀한 한화그룹은 향후 세 아들로의 경영권 승계 작업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김 회장의 세 아들이 지분 100%(동관 50%, 동원·동선 각 25%)를 보유한 에이치솔루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에이치솔루션은 한화에너지의 지분 100%를 갖고 있고, 한화에너지는 한화솔루션과 함께 한화종합화학을 지배하고 있어 사실상 또 다른 지주사 형태를 띠고 있다.

현재 한화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으면서 실질적 지주사격인 ㈜한화의 최대 주주는 지분 22.65%를 보유한 김승연 회장이다. 반면 장남인 김동관 사장은 4.44%, 2·3남인 동원·동선씨는 각각 1.67%로 지배력이 약하다. 한화그룹의 경영권 승계에 에이치솔루션이 키를 쥐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에이치솔루션은 작년부터 ㈜한화의 지분을 잇달아 매수해 ㈜한화 지분 보유율을 5.17%까지 늘린 상태다.

재계에서는 한화그룹의 불완전한 지배구조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한화와 한화솔루션이 합병하거나 에이치솔루션이 ㈜한화의 지분을 추가 매입한 뒤 합병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미 가상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 나스닥 직상장 성공

미국의 1위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뉴욕 나스닥 증시에 직상장, 첫날 장중 시가총액이 1120억달러(약125조원)에 이르렀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코인베이스의 주가는 나스닥 직상장 첫날인 14일(현지시각) 준거가격 대비 31.3% 폭등한 328.28달러로 마감됐다. 완전 희석기준으로 코인베이스의 기업가치(밸류에이션) 즉 시총은 858억 달러에 이른다.

준거가격(Reference price)은 ‘다른 가격과 비교될 수 있는 가격’을 뜻한다.

코인베이스는 기업공개(IPO)가 아닌 직상장인 만큼 공모가가 없다. 대신 나스닥이 장외시장에서의 투자은행 투입 규모 등을 반영해 ‘준거가격’을 제공한다. 다만, 준거가격은 시초가격과 다르다. 실제 시초가는 250달러보다 높거나 낮을 수도 있다는 의미다.

‘완전 희석 기준’은 이미 발행된 주식 수량뿐만 아니라 전환증권이나 스톡옵션 등이 추후 주식으로 전환되는 경우의 합산이다. 시초가는 준거가격보다 52.4% 높은 381달러로 형성됐다. 장중 한때 429.54달러까지 치솟으며 기업가치가 1120억달러까지 불기도 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코인베이스 상장을 앞두고 “암호하폐 자산을 투기의 수단으로 본다”고 밝히면서 비트코인이 주춤하며 코인베이스는 장중 최고가에서 후퇴해 거래를 마쳤다.

이날 비트코인은 사상 최고에서 내려와 6만2000달러 밑으로 거래됐다.

2012년 설립된 코인베이스는 개인 뿐 아니라 기관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암호화폐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세계 100개국 넘는 곳에서 4300만명 고객과 1200명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2020년 코인베이스는 매출 13억 달러에 처음으로 3억2200만 달러의 수익을 냈다.

코인베이스의 상장은 암호화폐가 더욱 주류 시장으로 편입되는 이정표로 여겨져 많은 관심을 받았다. 결국 코인베이스가 성공적으로 나스닥 시장에 데뷔함에 따라 암호화폐 거래는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그러나 코인베이스가 주류시장에 진입한 만큼 감독당국의 더 정밀한 규제를 받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정치>

 

문대통령, “일 원전 오염수 방출 국제재판소 제소 검토” 지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출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조치를 포함해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잠정조치란 국제해양법재판소가 최종 판단을 내릴 때까지 분쟁 당사자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일본이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지 못하도록 하는 일종의 ‘가처분’을 가리킨다. 청와대 법무비서관실은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이날부터 법적 검토에 들어갔다.

<동아일보>에 따르먄, 정부는 전날까지만 해도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에 대해 승소 가능성이 높지 않아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 “데이터를 모은 이후에 판단할 수 있다”며 유보적이었다.

마침 이날 청와대에서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의 신임장 제정식이 있었다.

문 대통령은 제정식 직후 고이치 신임 대사에게 “이 말씀을 안 드릴 수 없다”며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정부와 국민의 우려를 잘 알 테니 본국에 잘 전달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임 대사 신임장 제정식에서 상대국 정책에 대한 우려를 전달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외교・안보>

 

미 의회, 대북전단법 청문회…”내정간섭, 태양절 SLBM 발사 명분 제공”

북한 김일성 주석 생일인 4.15 ‘태양절’에 미 하원 인권위원회(commission)가 ‘한국의 시민적·정치적 권리: 한반도에서 인권에 대한 시사점'이란 제목으로 한국의 대북전단규제법(개정 남북관계발전법)에 대한 화상 청문회를 개최한다.

북한 신포 조선소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관련 동향이 감지, 북한에게 명분을 줄 수 있는 사안인데다 한국도 “미국이 내정에 간섭하는 것이며, 이해당사자들도 참여시키지 않은 편파적 형식도 문제”라는 입장이다.

<노컷뉴스>는 15일 “동맹국 한국의 '표현의 자유'를 이례적으로 문제 삼은 미국 의회의 청문회가 15일(현지시간) 열려 한미관계에 제한적이나마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며 이 같이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 위원회는 의결 기능이 있는 정식 기구(committee)가 아니고, 따라서 이날 회의도 청문회보다는 공청회에 가깝지만 사안의 성격 등으로 볼 때 관심도가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또 “동맹국의 주권적인 입법 활동을 의회에서 정식 거론하는 것 자체가 드문 일”이라고 논평했다.

이날 청문회에는 북한자유연합 대표인 수잔 솔티와 동북아 전문가인 고든 창 등 총 6명이 증인 격으로 참석하며 한국 측 인사는 이인호 전 러시아 대사와 전수미 변호사가 포함돼있다. 증인의 면면으로 볼 때 전 변호사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대북전단규제법에 대한 강한 비판을 제기할 것으로 보여, 증인 구성이 편향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대북전단 살포의 직접 피해 당사자인 휴전선 접경지역 주민들이 빠진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청문회 주최 측으로부터 참석을 요청받은 적도 없다고 밝혔다.

이재강 평화부지사는 "경기도도 청문회에 참여해 접경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을 적극 대변하기 위해 다각도로 시도했는데 결국 무산됐다"면서 "이번 청문회는 미국 극우인사들이 주도하는 문재인 정부와 경기도의 남북평화교류정책을 흠집 내기 위한 의도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경기도 파주가 지역구인 박정 의원도 미국 외교안보전문지 내셔널 인터레스트에 관련 기고를 하긴 했지만 청문회 참석 요청은 없었다고 밝혔다.

 

부작용 없는 러시아 백신…한국 수입설 소문 돌아

<MBC>가 러시아 보건당국을 인용, “러시아가 만든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가 현재까지 접종 후 혈전 형성과 같은 부작용을 보이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보건·위생·검역 당국인 '소비자 권리보호·복지 감독청'의 알라 사모일로바 팀장은 14일(모스크바 현지시각) “스푸트니크 V 백신 접종자에게서 혈전증이 발견된 사례가 한 건도 없다”고 말했다.

사모일로바 팀장은 “이 같은 사실은 스푸트니크 V 접종 결과를 공개하고 있는 아르헨티나 보건부에 의해서도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러시아의 이러한 주장은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에서 발생한 혈전증 문제가 바이러스 벡터 자체의 부작용일 가능성이 있다”는 일부 전문가들의 주장 가운데 나온 것이라 주목된다.

AZ와 얀센 백신 모두 감기 바이러스의 일종인 아데노바이러스를 항원의 전달체로 이용하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으로, AZ 백신은 침팬지 감기 아데노바이러스를 얀센은 인간 감기 아데노바이러스를 벡터로 이용한다.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 백신 역시 얀센과 마찬가지로 인간 감기 아데노바이러스를 벡터로 이용하는 전달체 백신이다.

한편 한국 재계에서는 러시아 백신 코비박의 한국 수입이 임박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사회>

 

검찰, 정인이 양모 장씨에 사형 구형

16개월 정인이를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는 양모에게 검찰이 "반인륜적 범죄를 저질렀다"며 법정 최고형인 사형을 구형했다. 함께 재판 받고 있는 양부에게는 7년 6개월을 구형했다.

<SBS>는 “검찰은 14일 장씨가 정인이가 죽을 수도 있다는 걸 알면서도 치명상을 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죄 등을 적용했다”며 이 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이와 함께 장씨에게 아동기관 취업제한 명령 10년, 전자장치 부착 명령 30년, 보호관찰 명령 5년도 선고해달라고 법정에 요청했다. 

검찰은 확보된 증거들로 비춰 볼 때, 장 씨가 정인이의 건강과 안전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었다고 봤다. 지속적인 학대로 정인이의 건강이 악화 된 이후에도 아무런 병원 치료를 받게 하지 않았고, 이미 심각한 폭행으로 복부 손상을 입은 정인이의 배를 사망 당일 또다시 발로 밟아 치명상을 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장 씨 측은 폭력은 대체로 인정하지만, 사망 당일 배를 발로 밟았다는 사실은 인정하기  어렵다며 살인 혐의를 부인했다.

아내의 학대를 알고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아동학대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양부 안모 씨에게는 징역 7년 6개월이 구형됐다.

안씨는 '아내가 정이 없고 스트레스가 많은 걸 알고 있었다'면서도 정인이를 때린 걸 몰랐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장 씨와 안 씨에 대한 선고는 다음 달 14일 열릴 예정이다.

16개월 된 입양 딸 정인 양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양부모의 결심 공판이 열린 14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 입구에서 시민들이 양모가 탑승한 것으로 보이는 호송차를 향해 팻말을 들고 항의하고 있다. / 연합뉴스
16개월 된 입양 딸 정인 양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양부모의 결심 공판이 열린 14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 입구에서 시민들이 양모가 탑승한 것으로 보이는 호송차를 향해 팻말을 들고 항의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