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화 소비자연맹 사무총장에 국민훈장 석류장 서훈

제17회 소비자의날, 황기숙 의정부YWCA 사무총장 등은 국민포장 수상

2012-12-04     이승경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동수)는 12월 3일 오전 10시 40분 공정위 대강당에서 소비자단체, 소비자학계, 소비자원, 지방자치단체, 기업관계자 등 유관인사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7회 소비자의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훈한 강정화 소비자연맹 사무총장, 국민포장을 수상한 황기숙 의정부YWCA 사무총장과 유두련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 외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 88명(개인 70, 단체 18)에 대한 포상도 거행됐다. 이향숙 한국소비자교육원 이사 외 9명은 대통령 표창을, 박태복 한국부인회 대구시지부 지부장 외 9명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으며 70명의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한편,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소비자 정보제공 사업과 소비자 집단소송 등이 추진됨에 따라 소비자의 힘으로 기업들을 경쟁의 장으로 이끌고 담합근절 선언을 하도록 만드는 등 기업의 행태를 변화시키는 사례가 나타난 점 등의 여러 성과를 치사 했다.

또한, 2013년에는 소비자 정보제공 사업을 1회성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소비자운동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점과 사업자의 부당행위 규율에 있어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법ㆍ제도 보완이 절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