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츠칼럼] 수도권 토지에 주목하자

2014-05-26     日刊 NTN

부동산 투자로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부동산 가치 상승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투자 원금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도가가 책정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부동산을 매수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부동산 가치가 미래에는 더욱 상승해 가격 역시 지속적으로 반등할 것으로 기대해야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동산 주변으로 인구유입이 증가하고, 도로를 중심으로 교통망이 개선돼 접근성과 인구밀집도가 높아야 한다. 따라서 부동산 특히, 토지 투자에서는 지역별 인구통계와 개발전망이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먼저, 최근 인구통계자료에 의하면 전체 인구 5,100여만 명의 절반 정도가 서울과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에 거주한다. 앞으로 수도권의 인구 유입 강도는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순한 인구 증가뿐 아니라 해당 지역 주민의 연령과 성별구조, 소득수준, 학력수준, 소비형태 등으로 상권의 형성과 각종 토지에 대한 수요 예측이 가능하다고 볼 경우, 수도권은 타 지역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양호한 인구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수도권 토지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지속될 것이다.

둘째, 지역 주변의 도로망과 개발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해 지가상승을 기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급변하는 대내외 여건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21세기 국토 청사진을 제시하려 수립한 제4차 국토종합계획의 ‘수도권 정비 방향’과 ‘국토간선도로망 계획’, ‘국토간선철도망 계획’ 등을 살펴보면서 해당 지역의 개발 가능성을 점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토지 투자의 핵심은 ‘입지’다. 부동산 특히, 토지는 주식이나 선물, 옵션과 같은 파생금융상품과 달리 자손 후대에도 물려 줄 수 있는 ‘원자재’이다. 아울러 가치가 감소하지 않는 투자자산이며, 중장기적으로 보다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좋은 투자 대안이다.

일반적으로 샐러리맨은 월급만 모아서 큰돈을 만들기 쉽지 않다. 일정 규모의 월급이 모이면 이를 새롭게 투자자산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 투자 대상이 주식이나 선물, 옵션보다는 수도권 토지에 집중할 경우 시간이 경과하면서 ‘계단식 상승’ 형태를 보이는 특성상 대박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결국, 부동산 특히 토지 투자를 통한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제4차 국토종합계획 방향에 근거를 두고 수도권 토지를 전문적인 통찰력과 철저한 분석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경매를 통한 투자가 정답이라는 생각이 든다.

많은 투자자가 부동산 특히, 수도권 토지 투자를 통해서 보다 높은 수익으로 행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프로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석사
금융자산관리사(FP) 등 자격증 다수 보유
메일 sixkim9587@naver.com
블로그 http://blog.naver.com/sixkim9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