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첫째주, 미리 보는 재정경제부]
조달청장 등 차관급 승진·1급 전보인사 8일 예정 5·31지방선거 이후 경제부총리 개각 등 ‘하마평’
2006-06-05 33
우리당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으로 타개책을 마련 중이지만 5·31 지방선거의 후유증으로 6월 임시국회 개최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치 분야 달리 경제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재정경제부는 바쁜 일정을 보내야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적으로 진동수 전 조달청장이 재정경제부 제2차관으로 자리를 옮겨 옴에 따라 재경부 차관급 후속 인사가 8일경 단행할 조달청장 인성을 마무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신임 조달청장에는 장태평 재경부 정책홍보실장이 일찍감치 유력한 후보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재경부 1급 전보인사 및 1급 승진인사도 연쇄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에서 재경부 국장급들의 마음을 설레이게 하고 있다.
또 지방선거 이전부터 경제부총리와 교육부총리 등에 대한 개각을 예고한 상황이어서 참여정부의 부동산·세금 정책을 마무리할 경제 수장으로 누가 선택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재경부는 5일부터 9일까지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FTA 제1차 협상’을 갖고 협정문 검토 및 분야별 협상 추진방향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9일에는 5층 국제회의실에서 ‘제132차 예규심사위원회’를 개최, 납세자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법령 해석사항을 심의한다는 방침이다.
금주 재경부가 추진하는 주요 업무를 점검해 본다.
(실시간 맞춤형 국세 재정 뉴스의 중심 NTN)
* 한-미 FTA 제1차 협상(5일(월)∼9일(금), 세제실)
* 제132차 예규심사위원회 개최(9일(금), 세제실)
* 한·중 거시경제협의회(5일(월), 경제정책국)
* ‘공공자금관리기금법’ 개정안 국무회의 제출(5일(월), 국고국)
* ‘복식부기·발생주의 도입’ 관련 경제정책조정회의 안건 상정(9일(금), 국고국)
* 북한경제전문가 100인포럼 제11차 정책세미나(9일(금), 경제협력국)
* WTO/DDA 농업협상 (6일(화)∼9일(금), 경제협력국)
* 에그몽 총회 및 W/G(Working-Group) 회의 참가(11일(일)∼17일(토), 금융정보분석원)
* 제2차 물류·경제자유구역 회의(7일(수), 경제자유구역기획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