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회계학회 ‘비영리 분야 감사공영제’ 학술대회

20일 대한상의서 하계학술대회 개최

2020-08-13     이유리 기자

한국정부회계학회(회장 최원석)가 ‘비영리 공공분야에서 감사공영제 도입현황 및 과제’를 주제로 20일 오후 2020년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학술대회는 20일 오후 1시 30분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B에서 시작해 총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총회 세션에서는 정도진 중앙대 교수가 ‘비영리 공공분야에서 감사공영제 도입 필요성’을 주제로 발제하며, 이어 윤정원 한국공인회계사회 연구2본부장이 ‘비영리 공공분야에서 감사공영제 도입현황 및 과제’를 주제로 발표한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김경호 홍익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동수 삼일회계법인 파트너, 김봉환 서울대 교수, 남혜정 동국대 교수, 백광엽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이영석 중소회계법인협의회 이사가 토론을 진행한다. 

총회 세션 이후에는 중회의실B와  소회의실2에서 각각 세션1과 세션2가 동시에 진행된다. 

세션1에서는 강인재 재정성과연구원 원장을 좌장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기능별 부문별 불용액 발생 및 추이와 정책적 대안’과 ‘불용액이 차기 예산편성에 미치는 영향: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주제 발표와 토론이 열린다. 

세션2에서는 엄태호 연세대 교수를 좌장으로 ‘지방자치단체 신속집행 부진원인 분석’과 ‘지방자치단체 재무제표 품질 실태와 제고방안’ 주제 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한국정부회계학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입장인원 제한을 위해 선착순 20명까지 참가신청을 받고 있다. 학술대회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이름과 소속, 전화번호를 이메일(kagaorg@hanmail.net)으로 신청하면 된다.